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 팔로우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That Will Never Work : The Birth of Netflix)의 표지 이미지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마크 랜돌프 지음
덴스토리(Denstory) 펴냄

요즘 코로나 정국에 모든 경제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여기 만큼은 특수를 누리고 있는게 확실하다. 바로 넷플릭스(Netflix)!

이 책은 넷플릭스의 공동 창업자인 마크 랜돌프가 어떻게 넷플릭스에 대한 최초의 아이디어를 주식상장까지 이루었는지에 대한 “창업백서”이다(내가 왜 주식상장까지라고 꼭집어서 얘기한건 마크 랜돌프는 주식상장과 더불어 은퇴를 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어제도 들어갔고 오늘도 들어갔고 그리고 내일도 들어갈 현재의 넷플릭스를 볼 수 없다. 대신, 이 책에서는 초창기 넷플릭스의 모습, 그러니까 DVD를 우편으로 대여, 판매(처음에는 판매도 했었으나 판매부문은 아마존에 넘겼다) 하던 시절을 보여준다. 그러니까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창업백서”라는 말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인 마크 랜돌프는 결코 성공으로 점철된 삶을 살아오지는 않았다. 이 책에 나와있다시피 처음에 CEO이었으나 공동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에게 빼앗기고, 사장으로 주저앉으면서 또 CEO시절에 비해 주식 보유지분을 빼앗기고 했다. 이러한 갈등은 스타트업 기업이 초반을 지나 중반으로 발돋움할 때 창업주와 전문 기업인간의 알력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 돈을 벌기 위한 것이 목적이 아니었고 일하는 것 자체가 재미있었기 때문에 대의를 택했다(그렇다고 그가 가난해졌다고 섣부르게 생각치 말라. 은퇴를 하면서 그는 본인의 인생에서 더 이상 일을 할 필요가 없을 만큼 돈을 벌었다).

아무튼 이 책의 핵심주제는 이것이다.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야. 아니, 시도해보기 전에는 아무도 모른다.” 맞는 말이다.

추신) 오늘 리드 헤이스팅스의 넷플릭스 책이 나왔다. 제목은 “규칙없음” 사실 이 얘기을 하고 싶었다. 넷플릭스의 문화와 그것을 왜 우리는 활용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이것은 이 책을 읽고 생각 해봐야 겠다.
0

taihoon님의 다른 게시물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이케이도 준의 책은 재미있다. 하지만 하나하나 읽을 때마다 그의 책에 익숙해지면서 약간의 매너리즘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 역시 이케이도 준의 소설 특성을 고스란히 따라간다. 즉 어느 정도의 재미는 보장하나, 그렇다고 손에 땀을 쥐면서 읽기에는 내가 너무 익숙해졌다는 뜻이다.

하늘을 나는 타이어

이케이도 준 지음
㈜소미미디어 펴냄

2022년 10월 25일
0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데이터 리터러시가 화두가 된지 오래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빅데이터의 구축이 어렵지 않게 된 오늘날 결국 올바른 분석을 위해서는 올바른 데이터를 올바른 방식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제 그냥 눈에 보이는 패턴 외 그 뒤에 숨겨진 의미를 찾아야 할 때이다. 이 책은 그러한 여정의 첫발을 떼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데이터 분석의 힘

이토 고이치로 지음
인플루엔셜(주) 펴냄

2022년 10월 21일
0
taihoon님의 프로필 이미지

taihoon

@taihoon

[전자책]
이 책은 인류 역사상 다양한 재난을 소개하면서 그속에서 인류가 겪고 이겨낸 내용을 잘 담고 있다. 그리고 재난이 발생한 배경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 이해가 잘되었고 또 재미있었다. 예를 들면 왜 다른 나라도 아닌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났을까?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은 이와같은 물음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재난 인류

송병건 (지은이)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2022년 10월 18일
0

taihoon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