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신이치, 요시오
등장인물:
마에하타 시게코-르포 작가
사카기-마리코 실종사건 담당형사
다케가미 에쓰로-기억력이 뛰어난 형사
시노자키 류이치-다케가미 조수형사
쓰카다 신이치-살인사건 피해자 가족
미즈노 히사미-신이치와 함께 쓰레기통 사건을 본 여자
히구치 메구미-신이치 가족을 살해한 범인의 딸, 감형탄원서를 넣은 상태
히구치 히데유키-신이치 가족 살해범.
아리마 요시오-마치코 아버지,
후루카와 마치코-마리코 엄마
후루카와 시게루-마치코 남편, 별거 중
후루카와 마리코-실종된 인물
구리하시 히로미-범인1
다카이 가즈아키-범인2
사건: 오가와 공원 쓰레기통에서 여자 시체의 오른팔과 핸드백이 발견된다. 신이치와 히사미가 최초 목격자로 신이치는 오른팔을 보며 자신이 겪었던 살인 사건을 떠올리고 괴로워한다. 비슷한 시기에 실종되어 행방을 알 수 없던 마리코라는 여성이 팔의 주인으로 여기나 일치하지 않고 핸드백만 마리코 소유로 판명이 난다. 이때 마리코 할아버지인 요시오는 범인으로부터 조롱당하는 전화를 받게되고 범인 요시오에게 손녀 딸을 찾고 싶으면 시키는 대로 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대결: 1. 신이치가 겪었던 사건은 무엇인가?
2. 마리코가 실종된 이유? 어디있는가? 마리코는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을까?
3. 팔은 누구 것인가?
4. 신이치가 그 팔이 자신을 가리킨다고 느낀 이유는 뭘까?
결말:
1. 신이치가 겪은 사건 - 3인조 강도가 일가족을 살해하고 금품을 취해 달아나려고 했음. (당시 신이치 부모는 큰 돈을 가지고 있었음.) 신이치 귀가가 늦어 부모님과 신이치 여동생만 살해당하고 말았음. 늦게 온 신이치는 살해된 가족을 발견함.
2. 마리코가 실종된 이유 및 생사여부 - 이유는 1권에서 미정. 결국 유골로 가족에게 돌아옴. (요시오는 범인이 지시하는대로 따르지만 결국 마리코는 유골이되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된다.)
3. 시체 오른 팔 주인 - 1권에서 미정. 마리코의 팔은 아님.
4. 신이치가 그 팔이 자신을 가리킨다고 느낀 이유 - 아직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으나 신이치는 가족이 피해를 입은 데에는 자신의 책임도 있다고 생각함.
음성변조한 목소리를 방송에 내보내며 온 국민을 분노하게한 끔찍한 살인자는 2인조로 밝혀지며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채 세상에 나온다.
느낀 점:
1. 미야베 미유키 작품을 제대로 읽고 싶어 골랐는데 아직 1권만 읽어서 그런지 이렇다할 느낌을 정리하기가 어렵다.
2. 소설 흐름상 신이치 이야기와 히로미 이야기 이렇게 큰 덩어리 두 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나중에 둘의 연결고리가 무엇일지 궁금하다.
3. 등장 인물이 상당히 많아서 이름을 적어가며 읽었다. 인물별 이야기를 기억하며 소설을 읽는게 마치 퍼즐 조각을 맞추는 기분이다. 근데 아직 엄청 흥미진진하지는 않고 그저 결말이 왜 그런지 알고 싶어 읽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