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나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남쪽나라

@namjjoknara

+ 팔로우
살인의 문 2의 표지 이미지

살인의 문 2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재인 펴냄

살인의 문/히가시노 게이고

'살인의 문'은 악의 화신으로부터 평생을 이용당하고 그놈의 그늘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한 남자의 증오와 살의에 가득찬 미스터리 소설입니다.

주인공은 어릴적 친구인 구라모치에게 매번 사기당하고 농락당하고 있다는 걸 알면서도 그 증오와 살인충동은 한계직전에 사그라들고 맙니다.

이 소설은 사람이 살인에 이르기까지 도대체 얼만큼 죽도록 미워하고 증오해야 실행에 옮길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솔직히 이 소설을 읽으며 나의 청소년기 시절이 떠올랐습니다. 비록 꿈을 대신해 그 소원을 이루었지만 우리는 누군가를 죽도록 미워하는 사람에게 살인을 저지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수없이 해왔습니다.

살인 후 우리에게 다가올 엄청난 비난과 부서진 삶의 미래를 생각해서 마음속으로 삭혀야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어떤 사람은 실제 살인을 저지르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오히려 자살을 하기도 합니다. 살의가 있고 원한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살인을 저지르지는 않습니다.

살해할 동기가 완벽히 갖춰졌다 하더라도 실제 살인은 타이밍과 환경 그리고 순간의 감정에 의해 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주인공은 구라모치에게 어릴때 오목사기를 당해 돈을 잃고 저주의 편지를 구라모치에게 받으며 성인이 되어서 각종 사기사건에 휘말리며 급기야 구라모치가 버린 여자와 결혼을 하고 이혼하는 과정에서 살인의 동기를 극대화해 나갑니다.

주인공은 구라모치에게 살인할 모든 동기가 갖춰졌지만 늘상 마지막 순간에서 살해의욕을 느끼지 못합니다.

구라모치의 어릴적 열등감이 어른이 되어서까지 사그라들지 않고 주인공을  끝까지 자신의 품 속에 가둬둠으로써 가난한 두부가게 아들이라는 낙인을 스스로 증오하게 됩니다.

어딜 가나 거슬리는 놈은 있어. 그럴 땐 어떻게 하면  상대를 두렵게 만드느냐가 중요한 거야.
'무슨 수를 써서라도 두려워하게 만들어야 해'
인간이란 결국 두려운 것에서 달아나는 쪽으로 행동한다고 말이지

살인범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남들이 알게된다면...
아무도 나를 무시하지 못할것이다. 아니, 무시하기는 커녕 모두가 두려워할 것이다.

계기가 없으면 살인자가 되는 문을 통과하지 못하죠

'성공하려면 내버려 둘 돌이 필요하다'

사람은 살면서 한 번 쯤은 인생에서 승부를 걸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숨을 걸어야 할 위급한 상황에서 내버릴 돌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파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버리기에 만만한 인재를 곁에 두어라'

실제로 주인공은 조정당하고 있었습니다. 다지마는 구라모치의 교묘한 수법에 의해 이용당하고 굴욕적인 삶을 살아왔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가족의 몰락과 불행이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란 걸 알게됩니다. 구라모치와의 관계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악연으로 구라모치가 타인에 의해 살해되기까지 이어져옵니다.

'살인의 문'은 주신공의 불타는 복수심이 살인의 과정으로 가는 내면적 심리와 당시 일본 사회의 부조리의 단면을 해부해볼 수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목에서 시작된 사기는 다단계판매, 금판매, 주식투자컨설팅으로 소설 속 등장하는 다양한 사기수법은 1980년대 일본의 거품경제의 병폐를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작품이 독자에게 전하는 메서지는 한 남자의 인생이 다른 어떤 사람에 의해 인생이 결정되어지는지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분노와 증오가 결국 살인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과 답은 독자 자신의 도덕적 잣대에 의해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따뜻한 남쪽나라 통영에서...
0

남쪽나라님의 다른 게시물

남쪽나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남쪽나라

@namjjoknara

  • 남쪽나라님의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게시물 이미지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지음
보리 펴냄

읽었어요
1일 전
0
남쪽나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남쪽나라

@namjjoknara

  • 남쪽나라님의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게시물 이미지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유시민 지음
생각의길 펴냄

읽었어요
5일 전
0
남쪽나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남쪽나라

@namjjoknara

  • 남쪽나라님의 스스로 행복하라 게시물 이미지

스스로 행복하라

법정 지음
샘터사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남쪽나라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