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 팔로우
마지막 강의의 표지 이미지

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 외 1명 지음
살림 펴냄

2020. 3. 8.
-
췌장암 말기를 선고 받고 시한부 인생을 살게 된 랜디 포시가 자신의 인생의 끝에서 느끼고 깨달은 것들을 정리한 책이다.
누구나 맞이하는 삶의 종말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마냥 먼 이야기 혹은 실감나지 않는 이야기로만 다가올 것이다. 단 한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고, 지구에 있는 이들 중 단 한명도,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지 못한 유일한 것이 죽음이니, 우리들에게 죽음이란 엄청나게 거대하고 심오하며 알 수 없는 존재로 다가오게 된다.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만 같은 착각은 우리를 나태해지게 만들고 소중한 많은 것들을 흘려보내게 한다. 소중함의 존재를 깨달은 사람들이 전해주는 충고에 귀를 잘 기울여야 한다. 받아들이기 힘든 사실을 받아들이는 방법, 마지막까지 행복의 진가를 누려보는 방법 그리고 정말 원하던 바를 이뤄내는 방법 등. 자신에게 남은 시간이 몇개월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된 한 사람은, 자신의 나머지 인생들을 3개월로 압축시키기 위해 누구보다 고민하고 실행해나간다. 그 고민의 결과물은 우리의 인생의 이정표가 되어준다. 죽음을 앞둔 사람은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차원이 다른 심리적 상태를 경험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인생, 삶에 대한 깨달음을 매우 많이 얻게 된다. 죽음을 앞두었다거나 큰 사고를 겪은 사람들의 깨달음에 대해 읽어보면 다들 하나같이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 방향이 바로 내가 지향점으로 설정해두고 나아가야 할 목적지가 아닐까 싶다.
-
시간이 무한정 있다는 착각이 정말 무서운 것 같다. 책에도 나오듯, 우리가 가진 건 시간 밖에 없다. 잘못 계산된 물건을 환불받기 위해 몇분을 기다리는 것보단 약간의 금액을 기꺼이 지불하고 나의 시간을 조금 더 확보하는 것, 내가 가진 시간을 정말로 소중히 여기는 생각이 더 필요한 것 같다. 할일이 없을때면 집에서 빈둥거리며 시간을 허투루 보내곤 하는데, 매순간 매시간 바쁘게 살아야겠다는 강박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 더 부지런하게, 조금 다 효율있게 살아야겠다.
2020년 3월 8일
0

서하빈님의 다른 게시물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5. 01. 04.
인생이 이 책의 책장을 넘기는 것만큼 빠르다

"어려운 시절을 견딘 사람이 선한 것을 더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말이에요. 별 어려움 없이 살아온 사람들은 인생에 대해 기뻐하는 일을 더 힘들어 하더군요. 그러고 보면 삶은 꽤 공정한 셈입니다. 행복은 상대적인 거예요."

100 인생 그림책

하이케 팔러 지음
사계절 펴냄

1주 전
0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4. 12. 12.
엄마, 나 사랑하지?
반희가 고개를 끄덕였다. 말이 나오지 않았다.
알아. 엄마 보면 날 사랑하는 거 맞아. 날 사랑해서 힘든 게 보여, 나도 엄마 사랑해. 그래서 힘들어. 근데 엄마. 내가 머리가 나빠서 잘 모르는 거야? 사랑하는 게 왜 좋고 기쁘지가 않아? 사랑해서 얻는 게 왜 이런 악몽이야? 사랑하지 않으면 이렇게 안 힘들어도 되는데, 미워하면 되는데, 왜 우린 사랑을 하고 있어? 왜 이따위 사랑을 하고 있냐고. 눈물도 안 나오고 숨도 못 쉬겠는, 왜 이런, 이런 사랑을 하냐고.

각각의 계절

권여선 지음
문학동네 펴냄

4주 전
0
서하빈님의 프로필 이미지

서하빈

@seohabin

2024. 11. 30.
어렸을 때 이 책을 보고서는 빵을 먹는 밤마다 설레서 잠을 못 잤었지

위저드 베이커리

구병모 지음
창비 펴냄

1개월 전
0

서하빈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