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북 앱으로 보기
+ 팔로우
사실 아이돌이나 가요등에 관심이 없어서 방틴소년단에 대해서도 아는것이 하나도 없었다. 그러나 유튜브를 통해 저자의 강연을 보았고 이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방탄현상의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을 보았다 너무 거창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철저하게 계산된 어떤 인위적인 하나의 아이돌 상품이 아닌 자발적인 팬들의 운동을 통해 기존 질서를 극복하여 이렇게 성공을 이루어낸 모습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다.
제목 그대로 예술혁명...
혁명은 과격할거 같고 성공하기 어려우며 뜬 구름 잡는 이상적인 얘기라고 생각하였다.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더라도 사실 생각의 결론은 항상 비관적이었다.
그러나 아미라고 하는 방탄의 팬들을 통해 그들의 모습들을 통해 아무것도 아닌 약한 우리들이 자발적으로 연대를 하고 기존질서에 대항하여 방탄의 성공이라는 하나의 성공을 같이 만들어 낸 부분은 굉장히 인상깊었다. 그리고 아미들이 자발적으로 연대하고 열광할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신자유주의라 불리는 전세계적인 경제체제로 인한 사회적 부조리들이다.
밀레니얼들은 그 어떤 세대보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그에 합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고 끝없는 경쟁의 사회 부조리함으로 가득찬 기존 질서등으로 어려워 할때 방탄의 노래와 가사 들이 그들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다고 한다.
'예술은 땅 위의 우리에게는 아직 감지되지 않는 저 깊은곳의 변화와 균열을 온몸으로 표현하는 지진계다. 아직은 논리적 언어와 체계로 포착되지 않은 그 셰계의 변화들은 저 깊은 곳의 미세한 진동을 감지해내는 예술가들에 의해 포착되곤 했다.'
5
김지랭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