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3 사람을 존엄하게 대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 존엄이라는 단어는 평소 자주 쓰는 단어가 아니라 의미에 대해 생각하고 실제적으로 존엄하게 대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들긴 했다. 이 책을 다 읽으면 조금 정리가 되려나?
p.35 존엄의 요소
-> 존엄의 요소 부분을 읽으면서 책사모 모임이 내가 왜 좋다고 느꼈는지 이해가 되었다. 작년에 생각해보면 복지관에서 관계에 대해 어려움이 있었다 보니 책사모에 와서 나의 의견을 말하고 이야기하는 것도 유난히 작년에 어려웠다. 의견 제시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책사모 모임에서는 각자 말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해주고 정체성 수용을 해주어 안전을 느꼈다.
p.49 리더의 핵심 역량
첫째,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저도 이부분이 중요하다고 느낀다. 1차적으로 믿고 의지하는 사람이 팀장이라고 생각한다.
p.63 주체적 자아
주체적 자아는 피드백을 비난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여긴다. 특히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타인의 눈에는 보이는 자아의 측면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배우려 한다.
p.89 다른 사람들 앞에 자신의 맹점이 드러나는 것이 난처하고 수치스러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무가치해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성장할 때가 됐다는 뜻일 뿐이다.
-> 유의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주위 사람들이 얘기를 할 때 가끔 내가 칭찬을 할 때 진심이 아닌거 같다고 한다. 난 진심으로 얘기하는데 상대방은 그렇게 느끼지 않는다고 하니 말투를 바꾸거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든다.
p.55 타인의 존엄을 해치게 만드는 10가지 방법/전략
1. 미끼 물기-타인이 내게 해를 입혔을 때 앙갚음하는 행동을 정당화 하지마라. 받은 행동 그대로 돌려주지 말기
2. 체면 세우기-자신의 한 행동 사실대로 말하기
3. 책임 회피하기-타인의 존엄 침해했으면 실수인정하고 사과하기
4. 거짓존엄에 의존하기-타인의 동의와 칭찬에 너무 의지 하지 말기. 존엄은 내면에서부터!!
5. 거짓안전 고집하기-존엄이 침해당하면 관계 유지에 다시 생각해보기
6. 대결 회피하기-대결을 피하지 말고 스스로 지켜라
7. 무고한 피해자인 척하기-내가 문제의 빌미를 제공했을 수도 있다. 피해자라고 단정짓지 말자
8. 피드백 거부하기-피드백은 성장의 기회로 삼자
9. 책임 전가하고 모욕 주기-타인은 망신 줘서 자신을 방어하지 말것
10. 험담으로 거짓 친밀감 키우기-남 험담하면서 친해지지 말고 자신의 내면 얘기하면서 친해지기
-> 경계해야할 부분이 참 많다고 느낌. 아차하면 정말 유혹에 빠져 그렇게 행동할 수도 있겠다고 느낌. 조심하자!!
p.117 드웩 고정형 사고방식vs성장형 사고방식
노력하면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다
연습과 노력을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자질과 특성을 개발할 능력이 있다
실패는 뭔가 다른 시도를 해야한다는 뜻일 뿐 우리가 실패자라는 뜻이 아니다
-> 성장형 사고 방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책에 나온거처럼 부정적으로 실패로 인해 내가 실패자라고 낙인자라고 생각하지 않기
☆ 책은 리더십과 연결하여 존엄을 이야기하지만 인간에 대한 존엄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하고 실천해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피드백에 대한 생각. 나 스스로도 건들여지는 부분이 있다.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
♡ 실천할 것 1개 : 나에 대한 피드백 받아들이기. 그 피드백으로 인해 내가 쓸모없는 사람이 된거라는 생각하지 말고 발전 방향으로 받아들이기! (근데 상대방이 어떻게 이야기해주느냐도 있는거 같다. 강압적으로 이야기하면 난 힘든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