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나와서 겨우 다 읽었다!
😊
같이 사는 즐거움과 힘든 점을 알 수 있었고
서로를 존중하고 존경하는 모습 또한 좋았다.
중간중간의 유머는 피식하고 웃음짓게도 했다.
그들만의 즐거움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었고
그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
그러나 아쉬운 점이라면,
아직 나의 상황에서는
재미 이상, 우리에게 얻을 수 있는게 없다는 점?
💕
“라이프 스타일이 맞느냐 안 맞느냐보다, 공동 생활을 위해 노력할 마음이 있느냐 없느냐에 달렸을 것 같다”
“하지만 사랑하는 존재에 있어서는 아주 작은 차이가 특별함을 만든다. 그 개별성이 소중하고 의미 있다.”
“살면서 쌓이는 스트레스와 긴장, 걱정을 해소시켜주는 건 대단한 뭔가가 아니라 사소한 장난, 시시콜콜한 농담, 시답지 않은 이야기 들이다”
“집 안에 존경할 만한 사람이 사는 건 잔소리쟁이가 사는 것보다 천배는 동기 부여가 된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 김하나, 황선우 저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황선우 외 1명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1
# 처음 리디콜랙트로 읽은 책. 쉴 때, 스마트폰만 붙잡고 싶을 때 읽을 수 있었다.
😍
굉장히 솔직하고 객관적이다.
진화심리학에 매몰되어 있지 않다.
행동에 대한 심리와 역사, 동기를 새로운 차원으로 열어주었다.
이런 삶에서 궁금했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어디서 들을 수 있겠는가?!
😭
노골적일 수 있다는 부분....
👍💕
“이런 제복에 대한 성적 판타지는, 제복이 상징하는 이성의 통제, 그리고 잠시 동안 환상 속에서만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억제되지 않는 성욕 사이의 격차에서 비롯된다.”
“
상대방과 함께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방법으로 오르가슴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저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섹스의 진정한 목적을 배반하는 셈이다.
극단적인 사례는 아니지만, 자위를 한 뒤에 대개 공허하고 외로운 느낌이 뒤따르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또한 아주 극단적인
사례라면 수간, 강간, 아동 성폭행 사건에 대한 소식을 들을 때 격분하게 되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 때문이다. 이런 행위들은 하나같이 한쪽이 상대에게 취하는 쾌감에서 상호성이 지독히 결여되어 있으므로,격분할 수밖에 없다.”
“앞에서도 여러 번 강조했다시피, 남들에게 보여지는 우리의 외모(즉, 겉으로 드러난 성적 매력)는 우리 자신의 내적 자아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평가의 신호가 되어줄 수도 있다.”
👍👍
“포르노는 술이나 마약과 비슷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막연한 불안과 권태 같은 모호한 기분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없앤다.”
“우리의 머릿속에는 ‘권태’가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어졌고, 권태에 대한 인내심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인생에는 삶을 제대로 이끌어 가려면 반드시 겪어야만 하는 여러 가지 고통이 있고, 우리는 그것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살아간다. 하지만 포르노는 그런 능력을 갉아먹는다.”
인생학교: 섹스 | 알랭 드 보통, 정미나 저
인생학교 섹스
알랭 드 보통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