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 팔로우
카산드라 (Kassandra,세계문학전집 141)의 표지 이미지

카산드라

크리스타 볼프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예언의 능력을 얻지만 누구도 그 예언을 믿지 않으리라는 저주도 함께 받은 트로이의 공주 카산드라의 이야기다.
신화에서는 예언의 능력을 얻고자 하는 욕심에 아폴론을 기만한 죄로 벌을 받은 욕심많고 어리석은 모습으로 그려져왔다. 크리스타 볼프는 신화 속에서 매도에 가깝게 비난을 받는 대상이 되는 여인들의 삶을 깊이 들여다본다.
남성의 세계관이 망가뜨려 놓은 여성의 삶을 복원하고 명예를 회복하려는 노력이 아닐까.
이 이야기 속에서 카산드라는 저주받은 예언자가 아니라 한 여자로서 정체성과 혼란, 한계를 드러낸다. 허상이나 다름 없는 명분과 명예에 집착하는 남자들, 욕망의 해소가 장애에 부딪히면 저주하거나 희생을 강요하는 치졸함과 비열함도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다.
이상하게 여겼던 건 이야기의 끝에 실린 역자의 해설이다. 크리스타 볼프가 전하려던 메시지는 무뎌지고, '평화'라는 거대하지만 막연한 이상을 추구하는 존재로 카산드라를 위치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묘한 일도 다 있구나 싶다.
황금가지에서 출간한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도 좋다. 일독을 권한다.
#크리스타볼프 #카산드라 #문학동네 #메데이아 #저주 #예언 #아폴론 #그리스 #트로이 #스파르타 #헥토르 #파리스 #헬레네 #아킬레우스 #아가멤논 #트로이목마
👍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추천!
2017년 3월 26일
0

가가책방님의 다른 게시물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소설 속 인물이 된 것처럼 읽는 내내 지루하면서 시간 감각을 희미하데 하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인물도 사건도 배경과 메시지까지 또렷해지는 책
- 고도를 기다리며를 재밌게 읽었다면 추천

타타르인의 사막

디노 부차티 (지은이), 한리나 (옮긴이)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고있어요
👍 인생이 재미 없을 때 추천!
2023년 9월 19일
1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1. 윤이주 소설 <도읍지의 표정> 읽기를 마쳤다. 게으른 독서가로 변모한 후로는 한 달에 두 권을 읽기도 어려워졌는데, 그런 현재 속도에 어울리는 늦은 완독이다.

2. 사실 읽기는 금방이었다. 낯익은 풍경을 일별하듯 지나다 문득문득 낯설기도 하고 재밌기도 한 특별한 장면과 마주하는 기분이었달까.

3. 그래서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재밌다’고 생각했던 건. 그러다 문득 이것은 재미인가?하는 의문을 느꼈다. 그래서 바꾸려고 했다.
“이야기가 있다.”로.

4. 하지만, 그러고 나서 생각을 그만두려고 했더니 ‘사람이 있던 게 아닌가?’하는 질문에 꼬리를 잡혔다.

5. 제목인 ‘도읍지’는 지금 내가 사는 공주를 의미하고 그 표정이란 게 어쩌면 나 역시 한 번은 보았을 풍경이나 만났던 사람의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보니 이 소설 속 이야기와 인물들이 다 아는 사람만 같았기 때문이다.

6. 실제로 늘 택배를 가져다주는 사장님 이름이 눈에 익었고 그려놓은 배경과 등장하는 사람들 이야기가 귀에 익어 더욱 잘 아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기 좋았다.

7. 그러나 역시 소설은 소설이다. 아는 사람 같은 그 인물은 내가 아는 그 사람이 아닐거고 익숙한 그 이름도 내가 만나는 그 사람은 아닐 거다.

8. 그럼에도 어쩐지 살가웠다. 만나면 오래 사귄 사람들처럼 친근하게 느낄 수 있을 거라 믿을만큼.

9. 별로 꾸미지 않은, 어쩌면 날 것에 가까울 이야기와 정체모를 한 사람의 목소리가 아닌 어쩐지 친근한 여럿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아서 특히 좋았다.

10. 아마 이 도읍에 사는 사람이라면 다들 비슷하게 느끼지 않을까 싶다. 언제든, 조금 더 수월히, 마음 놓고 숨쉴 수 있는 날에 서로가 마주했던 낯설고도 익숙한 도읍지의 표정을 나누는 자리를 만들어 봤으면 좋겠다.

도읍지의 표정

윤이주 (지은이) 지음
무늬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2021년 9월 4일
0
가가책방님의 프로필 이미지

가가책방

@zdkwlfg0s5br

곱씹을 수록 재미가 나는 영화같은 소설

레이디 L

로맹 가리 지음
마음산책 펴냄

2020년 12월 4일
0

가가책방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