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민영

@hanminyoung88i1

+ 팔로우
최진기와 함께 읽는 21세기 자본의 표지 이미지

최진기와 함께 읽는 21세기 자본

최진기 지음
휴먼큐브 펴냄

어쩌면 애초에 헛된 기대였는지도 모른다. 불과 200쪽도 안 되는, 그것도 활자 크기도 큰 책으로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을 정리할 수 있다는 기대 말이다.
물론 저자인 최진기를 욕할 수는 없다고 본다. 최진기는 160쪽이라는 제한된 쪽수 안에서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도 독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21세기 자본을 소개해 주는 정도로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 문제는 오히려 내가 그 이상을 기대했다는 데에 있다.
이 책은 서광사에서 나오는 양서들의 입문 시리즈가 아니다. 이 책은 한평생 정의에 대해 고민한 러셋이 롤스의 '정의론'에 대해 해설한 '정의론 입문' 같은 책이 아니다. 이 책은 21세기 자본에 대해 전혀 정보가 없는 사람들도 21세기 자본이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대강의 감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딱 그 정도 선에서 이 책은 나름의 역할을 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이 책은 21세기 자본의 2차 해설서라기보다는 2차 해설서의 해설서 정도라고 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자본을 읽기 전, 21세기 자본을 조금이라도 쉽게 이해하고 읽기 위해서는 21세기 자본을 제대로 해석하고 해설하는 2차 해설서를 찾아보아야 할 것 같다.
0

한민영님의 다른 게시물

한민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민영

@hanminyoung88i1

소설은 재밌어야 한다.

이 점에서 김동식 작가의 소설은 거의 언제나 성공적이다.

순식간에 상황에 빠져들게 만들고, 다음 상황을 기대하게 만든다. 비록 그 마지막이 실망스러울 수 있을지는 몰라도 적어도 궁금해서 마지막 장을 펼쳐보게 만드는 것은 김동식 작가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담긴 여러 소설도 마찬가지이다. 친숙해 보이는 소재를 갖고도 무한에 가까워보이는 작가의 상상력으로 다음 장을 기대하게 만드는 능력이 십분 발휘된 책이다.

소설은 재밌어야 한다.

청부살인 협동조합

김동식 지음
요다 펴냄

2023년 3월 25일
0
한민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민영

@hanminyoung88i1

경쾌하게 달리지만, 기착지에 달하는 순간부터 종착지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 반, 걱정 반이 된다. 종착지는 걱정 쪽에 가까워 아쉬웠다. 가족들의 국정원 시기를 다뤘으면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잡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스타더스트 패밀리

안세화 지음
안전가옥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2023년 3월 1일
1
한민영님의 프로필 이미지

한민영

@hanminyoung88i1

가독성은 정말 좋다. 흡인력도 좋다.
다만 어느 등장인물에도 공감하기 어려웠다.
여분의 레이어를 ‘평행우주’ 개념과 엮었으면 더 흥미롭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딜리터

김중혁 지음
자이언트북스 펴냄

2023년 1월 14일
0

한민영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