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님의 프로필 이미지

Ko

@jozoe_ko

+ 팔로우
벤처캐피탈 및 사모펀드 투자유치 바이블 (스타트업 펀딩부터 IPO까지)의 표지 이미지

벤처캐피탈 및 사모펀드 투자유치 바이블

이명준 외 2명 지음
북포어스 펴냄

아무것도 모를 때 멋 모르고 샀다가 최근에 첫 투자유치를 마치고 읽었다. 그땐 읽으면 투자 유치할 수 있을지 알고 샀다가 뭔 소린지 모르고 덮었던 기억이 난다.

투자유치바이블이라고 되어있지만,
첫 투자유치를 해야하는 사람이 읽어야하는지, 후기투자 준비를 하는 사람이 읽어야하는지 독자의 층이 명확하지 않다.
아마 저자가 주로 후기 투자 경험이 많다보니 그런가 싶긴한데…

아직 후기 투자까지가려면 멀어서 그런지,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발간된 무료 자료에 비해 훨씬 볼 내용이 없었다.

지금은 별 2개지만, 2-3년 후에 다시 읽었을 때 인사이트를 다시 찾을 수 있길 바라며…
0

Ko님의 다른 게시물

Ko님의 프로필 이미지

Ko

@jozoe_ko

인구 이슈로 매체 자주 얼굴을 비추시는 조영태 교수님의 책을 읽었다.
인구, 경제, 정책, 노동 간의 관계를 한국사회 관점에서 쉽게 풀어낸 책이라 아주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단순히 인구가 줄면 나쁘다 vs. 좋다의 측면이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살펴봐야 하고 앞으로 무엇을 대비해야하는지 바라보는 시야를 ‘인구학적’ 시야로 정의해주어,
여기에 대한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아주 좋았다.

다만, 다른 인구 책과 비교를 했을 때, reference가 얕고 다소 국내에만 초점이 맞춰져있다는 경향이 강했다.
매체에 많이 노출되는 저자의 특성상, 연구에 집중하기 쉽지 않고 인터뷰나 저서 집필 요청이 많아서 그럴 수 있을 것 같다는 점은 이해한다.
깊은 인사이트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읽지 않아도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편견을 갖지 않기 위해서 저자의 연구 성과를 찾아보진 않고 읽었는데, 다 읽고나서 저자의 연구성과를 찾아보니 왜 책의 깊이가 깊지 않은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양과 질 모두)

인구학의 저변이 거의 없다시피한 한국을 위해서 책을 쓰고 있는 저자의 노력에는 큰 찬사를 보내며,
가볍게 인구학 맛을 보기 위해서 읽을 저자라면 내용의 양/질과 상관없이 추천한다.

인구 미래 공존

조영태 (지은이) 지음
북스톤 펴냄

6일 전
0
Ko님의 프로필 이미지

Ko

@jozoe_ko

한 학자의 일생에 거친 연구 및 경험들이 교양서와 전공서 사이에 위치한 내용들로 엮어져있다. 학부 고급 수업이나 대학원 보조 교재로 활용해도 괜찮을 책인 것 같다. 단 감정, 정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다면 읽는데 많은 집중력이 필요할 것 같다.

감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저자는 과거 Ekman을 필두로한 본질주의의 한계를 지적한다. 즉 감정은 특정사건으로 촉발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지각/경험 등에 초점를 맞추고 감정 경험 과정을 설명한다.

저자는 내수용 감각 - 신체예산 - 감정 경험 간의 연결에서 어떤 사회적 실재를 보유하고 있는가가 감정을 만들어내는 핵심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감정은 지문과 같이 뇌의 배선도에 설계된 것이 아니라고 하며 구성주의 입장을 갖고 있다. 인간의 3개 뇌의 모드 덕분에 감정이 구성됨을 12장에 걸쳐 설명했다: 정동적 실재론, 개념, 사회적 실재. 하지만 저자의 설명 역시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며 책을 마무리한다.

궁금해서 몇몇 논문을 찾아보았다. 감정의 견해에 대해선 서부 학자들과 이견이 있어 멋진 공방전을 펼치는 중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과학적으로도 본질주의를 지지하는 편이지만 그러한 지지에 스스로 의구심이 들 정도로 논리적으로 잘 만들어진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덕분에 감정 프로세스에 대해서 뜨거운 관심이 불타오르게 된 독서경험이었다.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리사 펠드먼 배럿 지음
생각연구소 펴냄

3주 전
0
Ko님의 프로필 이미지

Ko

@jozoe_ko

빌게이츠의 가설과 그에 대한 근거에 대한 책.
과학적 레퍼런스가 좀 더 있었으면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그럼에도 그의 논리 전개는 기후관련이 아니더라도 벤치마킹 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
다시 공부한다면 환경과학/공학을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제법 내게 맞는 책 아니었을까?

빌 게이츠, 기후 재앙을 피하는 법

빌 게이츠 (지은이), 김민주, 이엽 (옮긴이) 지음
김영사 펴냄

1개월 전
0

Ko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