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 팔로우
리추얼 (세상의 방해로부터 나를 지키는 혼자만의 의식)의 표지 이미지

리추얼

메이슨 커리 지음
책읽는수요일 펴냄

2025년에 읽은 첫번째 책인데 굉장히 마음에 든다. 위대함을 달성하기 위한 습관과 루틴에 대한 책이다. 작가는 지난 400년간 가장 위대한 창조자로 손꼽히는 소설가, 작곡가, 화가, 안무가, 시인, 철학자, 영화감독, 과학자들의 하루를 정리하면서, 이들의 루틴에서 위대함의 기반이 되는 공통 가이드라인을 찾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그런 공통적인 가이드라인은 없고, 그냥 위대한 창조자들은 본인들의 일을 꾸준한 루틴에 따라서 하는게 유일한 공통점인 것 같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창조를 하는 사람들은 본인들만의 이상한 스케줄, 징크스, 그리고 루틴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정말로 위대한 사람들은 9시 ~ 18시 일하는 회사원들 보다 더 엄격하고, 꾸준하고, 어떻게 보면 매우 지루한 루틴을 평생 무한 반복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

“습관/루틴은 제한된 자원, 예컨대 시간(가장 한정된 자원)은 물론이고 의지력과 자제력, 낙천적인 마음까지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정교하게 조정된 메카니즘이다.”
“좋은 습관은 정신적 에너지를 몸에 밴 반복 행위에 쏟고, 감상의 폭정이 끼어들 틈을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상의 삶에서 힘들이지 않고 기계적으로 행동하는 부분이 많아질수록 정신의 힘이 본래의 역할에서 해방된다.”
0

Kihong Bae님의 다른 게시물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그동안 무라카미의 비소설은 열심히 읽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그의 소설에 도전해봤다. 매우 흥미롭게 읽긴 했는데, 개인적으론 독자들에게 엔딩을 추론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이런 종류의 소설은 굉장히 싫어한다. 앞으로는 하루키의 수필만 읽을 계획.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민음사 펴냄

1일 전
1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아직은 잘 모르겠고, 이 분의 책을 더 읽어봐야겠지만, 재능있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나름 저평가 된 한국 작가인 것 같은데, 스타일도 괜찮고 상상력도 괜찮은 것 같다.

땡스 갓, 잇츠 프라이데이

심너울 지음
안전가옥 펴냄

2주 전
0
Kihong Bae님의 프로필 이미지

Kihong Bae

@kihongbae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 "대리사회"의 김민섭 작가의 또다른 읽어볼만한 작품. 주식으로 말하면, 나는 이 분은 저평가 된 작가라고 생각한다. 조금만 더 작품 활동을 하다 보면 꽤 유명한 작가가 될 정도의 높은 수준의 책을 쓰는 분이다. '훈(訓)'의 의미는 뭔가를 가르친다는 뜻인데, 우리의 학교, 직장, 그리고 집에서 훈이 어떤 작용을 하고 있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훈이 우리의 삶 속에 얼마나 깊게 뿌리 박고 있는지, 잘 연구하고 본인의 생각을 펼쳤다고 생각한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작가이다.

훈의 시대

김민섭 지음
와이즈베리 펴냄

2주 전
0

Kihong Bae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