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협력의 진화(40주년 특별 기념판) (이기적 개인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내는 팃포탯 전략)의 표지 이미지

협력의 진화

로버트 액설로드 지음
시스테마 펴냄

하루에 다 볼 수 있을 정도의 얇은 분량의 책이지만 올해 읽은 책 중 최고의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게임이론에 나오는 죄수의 딜레마를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대회를 통해 어떤 전략이 딜레마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내는지를 분석한 책이다. 죄수의 딜레마란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상호 협력을 했을때는 각각 3점을, 상호 배반을 했을 때는 각각 1점을, 한 사람이 배반을 하고 한 사람이 협력을 했을 때는 배반한 사람은 5점, 협력한 사람은 0점을 얻는 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상대가 협력으로 나온다면 내가 배반을 하는 것이 유리하고(5점>3점), 상대가 배반으로 나와도 내가 배반을 하는 것이 유리하므로(1점>0점), 둘다 3점을 받을 수 있는 최선의 상황을 놓치고 둘다 1점만 받게되는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이 것으로 인해 개인이(그 동기가 무엇이든) 최선의 선택을 하면 모두에게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는 애덤 스미스의 고전경제학이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은 실험 내용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진화생물학자의 도움을 받아 진화론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훨씬 더 참신하다. 두 번의 대회를 우승한 프로그램은 코드 5줄로 이루어진 매우 간단한 규칙이었는데 그것은 바로 Tit for Tat 전략(눈에는 눈, 이에는 이)이다. 이 전략은 먼저 협력하되 상대가 배반하면 나도 배반하고 상대가 협력으로 돌아서면 나도 다시 협력하는 것이다. 이 간단한 전략은 다수의 비신사적 전략(먼저 배반하는 프로그램들)에 비해 그 성과가 압도적으로 좋았는데, 이를 통해 자연에서 어떻게 협력이 창발하고 또 진화되는지를 이 책은 분석한다. 생물의 진화에 대한 관점 외에도 국가간의 외교, 조직 내에서의 처세, 개인 삶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는 책이다.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블로거로 유명한 메르의 거시경제 인사이트. 23년에 출간되어 시의성이 조금 옅어지긴 했지만 거시경제를 바라보는 눈과 방대한 지식, 재미까지 더한 필력 덕분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매크로 분석으로 판단을 하는 조지 소로스와 방대한 지식으로 인사이트를 끌어내는 찰리 멍거의 스타일이 혼합된 투자스타일처럼 보여서 나름 신선했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참으로 고수들이 많구나 새삼 느낀다.

1%를 읽는 힘

메르 지음
토네이도 펴냄

1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치열한 일상 속에서 잠깐 걸음을 멈추고 삶을 돌아보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천만년 살 것 처럼 열심히 살지만 누구에게나 오는 죽음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다. 진정한 행복은 무엇이고 나의 삶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사람들이 죽기 전에 후회하는 33가지

진세란 지음
산솔미디어 펴냄

2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르네상스 시대의 도박사 카르다노부터 파스칼, 페르마, 골턴, 베르누이, 가우스, 폰 노이만, 블랙, 숄즈, 머튼, 애로우와 마코위츠까지 현대 리스크 관리의 개념과 그 시초가 무엇인지를 시간 순으로 자세히 설명한 책이다. 리스크 관리에 대한 실무를 배울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오래 전 천재들이 어떻게 리스크의 개념을 인지하고 연구하였으며 현대까지 발전시켜 왔는지를 배울 수 있는 가치있는 책이다.

리스크

피터 L. 번스타인 지음
한국경제신문 펴냄

2주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