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운명이 건네는 호의, Favor
이서윤 외 1명 지음
화이트오션 펴냄
“사람들은 ‘와우, 저 사람은 정말 운이 좋았어.‘ 라고 말하면서 그 사람이 행운을 얻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불안은 나를 해치는 감정이 아니라는 거에요. Favor의 관점에서 봤을 때 불안이란 오히려 운명이 우리 자신을 일깨우기 위해 준비한 고마운 손길이죠.”
“삶이란 여러 모습의 ‘나‘를 찾고 그런 자신을 하나로 통합해 가는 여정이에요. 다시 말해 내면의 새로운 ‘나‘를 일깨워서 만나고 그 과정에서 만나는 자기 자신을 사랑해 가는 과정인거죠. 불안이 강하게 찾아오는 시기가 가지는 의미도 여기에 있어요. 이 시기는 바로 ’행동하는 나‘를 일깨워야 할 때에요. 그렇게 만난 나를 많이 반기고 사랑해 주셨으면 해요.”
“운동, 명상 등 단련된 쾌락(몰입의 만족감, 문제 해결의 전율, 명상의 평온함처럼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쾌락)에 의한 중독은 좋은 중독; 운을 활용하는 데 오히려 도움”
“불안한 시기일수록 ‘지금 그리고 이 순간 Here and Now’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해요.”
Here and Now_ 현재에 집중하고,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관심을 기울이며, 뉸앞의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 이 순간을 존중하고, 그 시간 속에 머무는 것.“
“경외심에 대한 감수성을 깨우는 것이 중요해요. 삶 자체가
보여주는 경이로움과 신비로움에 마음을 여는 거죠.”
”‘봄이 언제 오나?‘ 하면서 추운 겨울(불안)을 억지로 감내하는 것이 아니라
눈이 내리는 풍경, 추운 날씨에 더 맛있는 음식, 겨울과 연간된 소소한 즐거움….
이렇게 작은 행복감을 느끼며 봄을 기다리는 지혜를 갖춰나가는 거에요.“
“이렇게 나선형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다 보면 우리는 점점 더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게 돼요. 내 삶에 대한 자긍심이 차곡차곡 쌓이면서 자연스럽게 자존감도 올라가게 되고요. 그
결과 타인과의 비교에서도 점점 자유로워지죠. 내 운명 안에는 나만을 위한 행운이 준비되어 있음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에요.”
0
Hi10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