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원칙 의 표지 이미지

원칙

레이 달리오 지음
한빛비즈 펴냄

세계 최대의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를 창업하고 일군 레이 달리오의 인생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책. 극단적 진실성과 극단적 투명성을 바탕으로 의미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신뢰도에 가중치를 두는 결정을 하며 사려깊은 반대를 통해 기업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굉장히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1부는 굉장히 요약된 자서전이고, 2부는 인생의 원칙, 3부는 일의 원칙이다. 저자 본인도 2부까지는 정독하되, 3부부터는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는 발췌독을 추천하고 있는데 3부는 앞의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도 많고 경영 실무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한 성찰과 기록이다보니 기업 운영 경험이 없는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약간 지루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업의 문화를 명명백백 공개해서 기업의 문화에 맞는 지원자들을 선별해낼 수 있고 입사자들이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침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있다. 또한 기업을 일구고자하는 예비 창업인들 또는 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인들이 인사이트를 얻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모순이 없는 것도 아니다. 저자는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상대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 않는 것(또는 기쁘게 하는)이 충돌했을 때 전자를 추구하는 것이 더 낫다고 밝히면서 능력있는 사람들은 동시에 남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음을 스스로 인정하면서도 조직문화에 있어서 상호 배려가 중요하다는 내용도 피력한다. 또 직원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고 그런 문화를 추구한다고 하면서 능력없는 직원은 가차없이 해고를 하는 것이 조직과 개인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과연 이러한 것들이 양립할 수 있는 부분인지에 대한 것도 독자들이 판단할 일이다.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이 책이 나온지 45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칼 세이건이 우주의 신비를 풀어나가는 문장력 하나만큼은 정말로 대단하다. 오래된 책이라 많은 부분에 있어서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옮긴이의 주석으로 어느 정도 커버하고 있다. 가볍게 읽기에는 내용이 알차고 무겁게 읽기에는 술술 읽히는 참으로 신비스러운 책.

코스모스

칼 세이건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1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탁월한 이야기꾼인 모건 하우절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한다.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 길을 잃고 마는 현대인들이 어떻게 중심을 잡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하는지 이 책을 읽으면 어렴풋이나마 길이 보일 것이다.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지음
서삼독 펴냄

3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하나은행 PB팀에서 10년간 부자들에 대한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펴낸 책. 우리나라 부자들의 경우 자수성가보다는 상속부자들이 많으므로 이러한 통계가 큰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부자들이 이렇게 해서 부자가 되었다라기보다 이미 부자인 사람들이 이렇게 살고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 듯.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지음
지식노마드 펴냄

1개월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