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님의 프로필 이미지

미소

@d_ss

+ 팔로우
사라진 소녀들의 숲 (허주은 장편소설)의 표지 이미지

사라진 소녀들의 숲

허주은 지음
미디어창비 펴냄

제목 사라진 소녀들의 숲
작가 허주은
출판사 미디어창비

제주도에서 열 세명의 소녀가 실종이 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민환은 이 사건을 조사하다가 실종된 아버지를 찾기 위해 제주도로 향한다. 제주도에는 오랫동안 연락을 하지 않고 지낸 동생 매월이 살고 있다.

민환이 오랜만에 마을에 갔으나 그녀를 알아보는 사람은 없다.

조선시대, 딸들이 있는 집에선 딸들을 남자로 보이게 하거나, 가마를 태워다녔다.

공녀 모집을 할 때 자녀들을 지키기 위함이다.

오히려 얼굴에 흠집을 만들어 상품화 되는 걸 막고자 한 부모도 있었다.

민환과 매월의 아버지 또한 두 소녀를 지키려 애썼다.
매월의 아버지는 사실 제주도에서 벌어진 소녀 실종 사건의 담당자가 아니었지만, 매월을 지키기 위해 수사하다가 실종된 것이었다.

과거, 매월과 민환은 숲 속에서 발견되었다. 그들이 발견 당시 그들은 범죄 현장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발견되었다.

그때 매월은 하얀 가면을 쓴 사내를 보았다고 증언했고,
소녀들의 실종사건과 연관이 있을 지 모른다는 짐작때문에 그들의 아버지가 이 사건에 개입하게 된 것이다.

다들 그 소녀들의 아버지가 죽었을 거라했다. 시체가 발견되진 않았지만 죽음으로 처리 후 수사는 종결되었다.

그에, 여자이기에 나서지 않으려고 했던 민환이 제주도로 향하게 된 것이다.

민환은 아버지가 살아 있을 거라고 믿었다.

민환은 수사를 계속해갔고, 점점 진실에 근접해져 갔다.
진실에 가까워질수록 범인을 짐작하게 되었지만, 알고 보니 또 다른 이야기가 숨어져있었다.

조선시대에 있었던 공녀로 바쳐진 소녀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 소설은 역사 미스터리 소설이다.


이 소설은 비록 허구이지만 실존했던 역사를 바탕으로 쓴 소설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명언이 있다.
지나간 이들을 기억해야한다.
우리 또한 지나갈 것이기에.
👍 인생이 재미 없을 때 추천!
0

미소님의 다른 게시물

미소님의 프로필 이미지

미소

@d_ss

  • 미소님의 서울리뷰오브북스 게시물 이미지
제목:서울리뷰오브북스14호 2024년 여름편
출판사: 서울리뷰오브북스, 알렙

서울리뷰오브북스를 이번에 만나게 되었다.
믿음,주술,애니미즘이 특별 리뷰로 다뤄지고, 여러 주제를 다룬 책들을 리뷰하는 형태의 책이었다.

서울리뷰오브북스 줄여서, 서리북은 창간준비호부터 이번 호까지 열다섯 권을 냈다.

세상에 있는 모든 책들은 읽은 건 아니지만, 나름 책을 읽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 리뷰로 다룬 책들은 읽은 책이 한 권도 없었다.

평소에 무당 관련된 영화는 빼놓지 않고 보지만 해당 분야의 책은 읽은 적이 없었기에 가능한 것 같다.

책을 읽을 때 편식 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걸까.

특집 리뷰 외에는 여러 분야의 책들이다. 책 제목만 봐도 흥미로운 책들이 보였다.

나는 종종 다른 사람이 서평을 쓴 것들을 보곤한다. 서평을 보면 다른 사람들이랑 같이 책을 읽은 것 같이 느껴져서 하나의 모임같다. 이 책에 담긴 리뷰들 하나 하나 모두 소중하게 다가왔다.
책 한 권 내기 위해 많은 정성이 필요하듯, 리뷰 또한 정성과 인내가 필요하다고 본다.

서울 리뷰 오브 북스에서 다룬 책 소개 중 가장 흥미가 돋은 책이 있다. 바로, 애니미즘과 현대 세계라는 책으로, 유기쁨 지음이 가장 눈에 들어왔다.
애니미즘이라는 친순한 단어를 봐서인가, 다른 여러 개의 책도 매력적이지만 이 책을 빌려읽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플라이북에서 대여가능한 지 살펴봐야겠다.

이 외에도 미신의 연대기, 도덕적 동물,상나라 정벌 등의 책도 충분한 매력이 돋보인다.
그리고 이 책에는 북한에 대해서, 사이언스 과학과 관련되어서도 짧게 다뤄진다.

읽을 책을 고민 중이시라면, 미신,무당,주술 관련 책이 궁금하다면 이 책 읽어봐도 괜찮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다.

서울리뷰오브북스

홍성욱 외 15명 지음
서울리뷰오브북스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1시간 전
0
미소님의 프로필 이미지

미소

@d_ss

제목 강낭콩
작가 채도운
출판사 삶의 직조

강낭콩과 삭물뿌리 두 편의 단편 소설로 구성되어 있다.
강낭콩은 혼전임신을 하게 된 한 여자의 이야기로, 그녀는 본인이 강낭콩을 낳았다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강낭콩으로 비유한 이유는 태아가 너무 작아서 16주 이상이 되지 않아 태아로 시신 처리를 못하고 의료 페기물로 처리가 되어 그런 것 같다.

원하여 가지게 된 아이가 아니었고 키울 자신이 있었던 어른의 입장이 아닌 아직 보살핌을 받아야하는 아이의 입장이었지만, 의료 폐기물로 떠나 보낸 그 강낭콩은 분명 그녀의 아이였다.

사랑했던 사람과의 사랑의 결실이었다.

낙태는 불법이다. 하지만 알게 모르게 물어 물어 한다.

두번째 이야기는 식물뿌리이다.
지영의 아버지는 교통사고로 식물인간이 되었다.
그런 아버지를 7년 동안 보살폈다.
아버지 간호를 엄마와 교대로 하는 그녀는 정규직 전환 시험에 번번이 탈락했다.
그녀는 회사에서 폭탄이다. 정시에 출퇴근을 해야하고, 연차와 병가와 쓸 수 있는 모든 복리를 사용한다.

결국, 아빠 병실에서 엄마에게 아빠를 그만 포기하자고 말하려는데 엄마는 그녀의 입을 막는다.
그리고 그녀와 따로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져, 연명치료거부서를 작성하자고 한다.

식물은 죽더라도, 뿌리를 스스로 뽑지 못한다. 심은 사람이 뽑아줘야한다. 의학적으로 죽음을 선고받은 식물인간도 본인의 의사를 표현할 방법이 없다.
선택은 가족들의 몫이다. 이미 식물인간으로 선고를 받아서 가망이 없다고 하나, 겉으로 보기에 숨을 쉬는 것처럼 보이는 가족의 끝을 결정하는 건 힘겨운 일이다.

강낭콩은 두 편의 단편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불행을 벗 삼아 살아가자는 지영의 말이 좋았다.
불행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지만 기왕 오는 거 당당하게 맞서야겠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강낭콩

채도운 지음
삶의직조 펴냄

👍 힐링이 필요할 때 추천!
2일 전
0
미소님의 프로필 이미지

미소

@d_ss

제목 : 조선소녀 찔레
작가 심진규 지음
출판사 다른

이 책의 배경은 병자호란이다. 병자호란 당시 임금이 청나라에 항복함에 따라, 백성들은 청나라의 병사들에 의해 무자비하게 끌려갔고, 찔레 또한 이들 중 하나였다.

임금이 항복했다는 소식을 들은 산돌이는 찔레를 구하고자 찔레에게 자신과 혼인하자고 하지만, 찔레는 산돌의 어머니를 생각해서 그럴 수 없었다.

산돌의 아버지는 찔레의 아버지를 대신해서 죽었기 때문이다.

찔레의 동생 달래는 동무들과 놀던 중 청나라 병사를 발견했고, 도망쳤으나 붙잡혀서 청나라 병사와 같이 집을 왔다.

달래의 비명을 들은 찔레는 달래를 구하고자 하지만, 청나라 편에 서서 일하는 조선인 정명수는 달래 대신에 찔레를 데려가는 게 더 낫겠다고 했다.

몸이 편찮은 아빠와 아직 어린 동생 달래를 두고 갈 수 없다고 말하지만, 그들이 사정을 봐줄 리는 없었다.

청나라로 이송가기 전, 조선인 정명수는 청나라에 가서 고생하지 말고 자신의 첩이 되라하며, 겁탈을 시도하고,
다행히 조선 세자의 호위무사로 온 사내의 도움으로 순결을 지켜낸다.

하지만, 임금이 청나라에 항복한 터에 세자가 힘이 있을 리 없었다.

찔레는 향금이라는 양반집 딸과 용수대 장수에게 팔려가고, 그 집에서 집안일을 하게 된다.
언어가 통하지 않아 장군 부인에게 매를 많이 맞게 되고,
찔레는 청나라 언어를 배운다.

장군 집에서 하는 일에 적응이 될 무렵, 찔레에겐 또 위기가 온다.

조선인 정명수가 용수대 장군에게 찔레를 자신의 첩으로 들이는 걸 허락을 받았기에, 찔레는 또 한번 팔릴 위기에 처한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장군 댁에서 일하던 해주댁은 찔레의 탈출을 도와주고 찔레는 압록강 지척에 이르게 된다.

코 앞에 조선 땅을 둔 찔레는 무사히 조선땅에 도착하여 아빠와 달래를 만날 수 있을까.

이후 이야기는 조선 소녀 찔레에서 만나볼 수 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이다

*정기배송 서비스로 중복 책 수령을 막기위해 작성한다.

조선 소녀 찔레

심진규 지음
다른 펴냄

👍 불안할 때 추천!
2일 전
0

미소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