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팔로우
특수청소부의 표지 이미지

특수청소부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블루홀식스(블루홀6) 펴냄

읽었어요
전철에서 내려 아파트를 향해 걸었다. 취직하고 나서야 학창 시절의 꿈은 깨어 있는 상태에서 꾸는 꿈이구나 깨달았다. 우물 안에서 도토리 키 재기를 하니 자신의 가능성이 커 보일 뿐이다. 실제로는 먼지 같은 존재였다. 교내에서는 보컬 여신으로 추앙받던 미카도 프로 세계에서는 그저 그런 사람 중 한 명 아니었던가.

말하다 보니 마음속 응어리가 풀어지는 것 같았다. 평범함을 싫어하고 흔한 것을 거부하고 지금과는 다른 무언가가 되고 싶었던 그 시절. 결국은 현실이 무서워서, 불안한 미래를 잊으려고 현실에서 도망쳤을 뿐이다.

"고민될 때는 다른 사람에게 물어. 대답을 기대하거나 참고하라는 말이 아니야. 입에 담고 나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지."
"굉장히 옳은 말을 하시네요."
"자네보다 나이를 먹었으니까. 오래 산다는 건 그런 거야."
오래 살아도 모자란 사람처럼 헛소리만 하는 노인도 있다. 이오키베의 기지와 식견은 살아온 시간보다 경험에서 비롯됐을 터다.
0

이서문님의 다른 게시물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이서문님의 청기와 주유소 씨름 기담 게시물 이미지

청기와 주유소 씨름 기담

정세랑 지음
창비 펴냄

읽었어요
4일 전
0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투자를 제대로 하려면 현재 이익을 포기하고 미래 이익을 기대하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돈 투자만이 아니라 인생 투자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미래 이익을기대하며 현재 이익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믿어야 한다. 진심으로 앞으로 더 큰 보상이 있을것이라고 믿어야 제대로 투자할 수 있다. 미래를 믿지 못하면 투자가 어렵고, 설령 투자하더라도 마음이 불안해 오래 버틸 수 없다. 투자자는 이런 시스템을 의식하고 미래를 믿는 사고방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정말로 돈에 대해 거의 걱정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부자의 가족들이다. 부자에게 돈을 받아 사용하는 배우자, 아들, 딸 등 가족은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돈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마음껏 돈을 쓰기만 할 수 있다. 진짜 돈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마음 편히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의사들이 돈을 많이 벌고 잘산다고 하지만 사실 정말로 잘사는 사람은 의사 본인이 아니라 그들의 가족이다. 의사는 진료를 보느라 바쁘고, 휴일도 잘 챙기지 못한다. 의사 가족은 그런 부담 없이 의사의 많은 소득을 누릴 수 있다. 부자도 마찬가지다. 부자 본인은 돈 고민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반면 부자의 가족은 돈 걱정 없이 누리는 삶을 살 수 있다. 부자보다 부자의 가족이 되는 게 더 편히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니 더 이상 돈 걱정은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는 말자. '부자가 되면 돈 걱정을 더 이상 안 하겠지'라고 생각하지도 말자. 보통 사람이든 부자든 돈 걱정은 누구나 다 한다. 애초에 부자의 가족으로 태어나지 않는 한, 돈 걱정에서 벗어나지는 못한다. 이건 인간의 숙명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 싶다.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최성락 지음
월요일의꿈 펴냄

1주 전
0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이서문님의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게시물 이미지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최성락 지음
월요일의꿈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이서문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