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나는 습관을 조금 바꾸기로 했다
사사키 후미오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어떤 습관을 버릴 때, 그것을 금지하는 듯한 말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다. ‘술을 마시면 안 된다.’가 아니라 ‘이제 술을 마시지 않아도 된다.‘라 생각하자.“
-> 인내한다고 생각하면, 의지력으로는 습관을 지속할 수 없기에.
”시작하지 않으면 의욕이 나지 않는다. 뇌의 측좌핵이 활동하면 의욕이 생기는데, 측좌핵은 무언가를 시작하지 않으면 활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헬스장에 가는 일은 어렵지만, 일단 가서 시작하면 뇌는 의욕을 만들어내 운동하는 일 자체는 어렵지 않다.”
“버리고 싶은 습관은 진입장벽을 높인다.
초콜렛은 복잡한 암호를 입력해야 열 수 있는 금고에 넣어둔다. 내 의지력을 믿지 말라.“
“예외도 계획해둔다. 보상을 주고 싶다면 갑자기 오늘이 아이라 사전에 명확하게 정해놓은 날에 준다. 미리 정해두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 것이기 때문에 자책감이나 자기부정감이 생기지 않는다.“
”어느 작가가 90세 할머니에게 인생에서 후회하는 것이 무어냐고 물었다. 할머니는 60세 무렵에 바이올린을 시작하고 싶었는데, 너무 늦어서 포기한 것이라고 했다. 그때 시작했으면 30년은 연주할 수 있었을 텐데. 그래서 그것이 후회된다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습관이 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우유부단하게 고민하는 사람만큼 비참한 사람은 없다. 그런 사람은 인생의 태반을 결단 혹은 후회에 소비한다.” -윌리엄 제임스, 철학자-
“지속하기 위해서는 성장이 아니라 행위 자체에서 보상을 발견해야 한다. 오늘도 습관을 지속했다는 자기긍정감을 보상으로 하는 일이 정말 중요하다.”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계속해서 배우는 것이다.” -세네카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면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도 신경 쓰이지 않는다. 기운이 나지 않을 때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스스로가 알고 있을 때다.”
“불안은 미래에 대해 느끼는 것이다. 또한 지금을 계속 소중히 여겨야 그다음 미래가 열린다. 하루하루를 만족감으로 쌓아 올린 미래가 이상한 방향으로 나아갈 리 없다.”
2
Hi10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