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 팔로우
현금의 재발견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찾아낸 단 하나의 비즈니스 원칙)의 표지 이미지

현금의 재발견

윌리엄 손다이크 지음
마인드빌딩 펴냄

오래 전부터 월스트리트의 주목을 받아왔던 EPS(주당순이익)에 집중하기보다 FCF(잉여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강조한 8명의 CEO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최대한의 잉여현금흐름을 구축해서 그 돈으로 매력적인 가격으로 다른 기업을 인수해서 기업을 다각화하고 반대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부는 과감하게 매각을 통해서 다운사이징하는 유연성, 적극적인 자사주 매입을 통한 주주환원 등 우리나라에서는 지극히 보기힘든 미국식 우수경영자들의 모범사례들을 보니 더욱더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후진적인 모습들이 오버랩되어 마음이 쓰라린다.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는 오너들이 이사회에서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이 옳은지 소수의 지분만으로 회사를 좌지우지하는 것이 옳은지는 차치하고서라도 단순히 자식들에게 회사를 물려줄 생각에 주가부양을 억제하고 편법 증여 등에만 골몰하는 우리나라 오너 일가들은 이 책을 잃고 진정한 경영이 무엇인지 깨닫길 바란다.
0

빗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출간을 허락하지 않았던 찰리멍거의 책이 그의 사후에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드디어 한국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실제로 멍거가 집필한 것이 아니라 그가 여러 군데서 강연한 내용을 그의 친구 피터 코프먼이 엮은 책이다. 그래서 많은 내용이 중복되어 있기도 한데 멍거가 중점적으로 강조하는 부분이 그렇게 많지는 않기 때문이다. 멍거는 다학제적인 접근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에 대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전공들의 개론서 정도는 반드시 독파할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각 학문의 핵심적인 내용은 원론 수준에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은 심리적인 오판을 굉장히 쉽게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심리학적 오판을 방지하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것을 추천한다. 그가 추천한 책들을 하나씩 읽으며 격자틀 정신모형을 구축해보는 것은 삶의 또다른 재미가 될 듯.

가난한 찰리의 연감

찰스 T. 멍거 지음
김영사 펴냄

2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이 책이 나온지 45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칼 세이건이 우주의 신비를 풀어나가는 문장력 하나만큼은 정말로 대단하다. 오래된 책이라 많은 부분에 있어서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옮긴이의 주석으로 어느 정도 커버하고 있다. 가볍게 읽기에는 내용이 알차고 무겁게 읽기에는 술술 읽히는 참으로 신비스러운 책.

코스모스

칼 세이건 지음
사이언스북스 펴냄

3주 전
0
빗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빗소리

@bitsori

탁월한 이야기꾼인 모건 하우절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한다.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 길을 잃고 마는 현대인들이 어떻게 중심을 잡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하는지 이 책을 읽으면 어렴풋이나마 길이 보일 것이다.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지음
서삼독 펴냄

1개월 전
0

빗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