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 팔로우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의 생존 전략)의 표지 이미지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이시한 지음
북플레저 펴냄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들은 질문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 오바마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 기자들이 아무도 질문하지 못했던 일이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를 대변하는 큰 사건 중 하나였다. 대학에 가서도 실제로 질문하는 것이 상당히 눈치보이기도 했다. 강의가 끝나서 다 빨리 나가고 싶어하는데, 그 상황에서 질문하면서 시간을 뺏는 것이 눈총이 따가운 일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참 슬픈일이 아닐 수 없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창의성이 부족한 것도 이런 이유인 것 같다. 이 책은 이러한 질문의 중요성들을 다시 한번 짚어줌과 동시에 앞으로 미래 사회의 AI 를 우리가 어떻게 대해야 될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나도 사실 AI 가 단순히 인간의 일자리를 많이 빼앗을 것이라고만 생각했지, 그것을 활용해서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을거란 생각은 크게 하지 못했다. 당장 ChatGPT를 사용할 때 질문의 퀄리티에 따라 답변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앞으로 이러한 것들을 활용할 때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밖에 없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으며 이 점에 대해 크게 공감 했다. 토크쇼의 주인공은 질문을 이어가는 MC라는 것, 회전 초밥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의 창발성, 제퍼슨 기념관의 끊임없는 Why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 같은 것들은 되게 유익한 부분이었다.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다른 게시물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역행자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좋은 책이다.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내용을 강조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몇가지 뼈를 때리는 부분이 있었다. 인풋만 죽어라 하다가 아웃풋은 못한다는 내용은 나뿐만 아니라 정말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일 것 같다. 나 역시 아직 전문성이 부족하다라는 생각을 자주해왔고, 뭘 하든 인풋부터 계속하다가 아웃풋까진 못해본 경험이 많기 때문이다.

또 테이크보다 기브가 더 중요하다라는 말도 역시나 공감을 했다. 종합적으로 저자가 강조하는 말을 요약하자면, 니가 부족해도 괜찮으니까 인풋보다 아웃풋을 먼저해라. 아웃풋을 시작하고 부족한 부분은 인풋으로 채워나가라이다. 행동하라. 행동하자!

아웃풋 법칙

김재수(렘군) 지음
더퀘스트 펴냄

👍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추천!
5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기대한 것과는 다르게 완전히 새로운 내용의 스킬 같은 것은 없었지만, 그래도 좋은 이야기들이 꽤 있었다. 은연중에 알고 있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복기하는 느낌으로 읽었다. 상품 가치보다 평가 가치를 더 중요시 해야한다는 이야기는 약간 상세페이지에 내용들을 강조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강한 신념을 가지면 그렇게 된다라는 말이 참 좋았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사카이 도시오 지음
동양북스 펴냄

5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프로필 이미지

앙깨물어버린당

@s8jlesccnxzr

사실 기획에 대해 무지하다 보니, 제목만 봤을때 기획자는 독서를 어떻게 하고 어떤 방식의 삶을 살아갈까라는 많은 기대를 품고 책을 집었다. 기대한 내용과는 달랐지만 가볍게 읽기는 좋았다. 읽으면서 딱 한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미생의 인용문인데, 이 문장이 내 가슴에 날아와 꽂혔다. “인생은 반복이다. 반복에 지치지 않는 자가 성취한다.”

기획자의 독서

김도영 (지은이)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5개월 전
0

앙깨물어버린당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