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 팔로우
라이프 리스트의 표지 이미지

라이프 리스트

로이 넬슨 스필먼 지음
나무옆의자 펴냄

기업을 운영하는 엄마가 돌아가시고 자녀들에게 유산이 분배되는데 오빠 둘은 변호사를 통하여 유산을 물려 받지만 주인공인 막내딸은 자신이 14살때 하고싶어했던 라이프 리스트중 하지못했던 10가지를 완수 해야만 유산이 받을수 있다는 엄마의 유언을 변호사를 통하여 전달 받고 20년이 지나서 황당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결국 라이프리스트를 실천해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미국출신 작가의 소설 이다보니 일단 한국소설 보다는 내용이 길다. 그리고 주제의 발상이 색다른것이 관심을 끌었다. 내용이 단순한것 처럼 보이지만 꿈을 잃고 나약해져버린 딸을 위해서 어릴적 그때의 당찬 모습을 되찿을수 있도록 엄마가 준비한 미션이다. 처음엔 용기가 없었지만 자기가 할수있는 일을 진정으로 해 나가다보면 결국 라이프 리스트가 완성이 되어간다. 현실에서는 소설처럼 되기는 어렵겠지만 '주어진 여건에서 진심으로 열중 하다보면 결국에는 이루어진다는 교훈을 받을수 있다.'

아쉬운 점은 마지막 엔딩 부분이 너무 짧게 내용이 전개되어 마친다는 것이다.좀더 사건을 길게 끌고 가는게 더 좋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엄마의 노릇이 네 인생에서 좋은 공부가 될 것이라 믿는다.네게 즐거움과 짜증,놀라움,그리고 감동을 안겨줄 거야.엄마라는 역할은 네 삶에 가장 불가사의하고 도전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거야" -- P397
0

임영신님의 다른 게시물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작가가 책속에서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이혼한 사람의 결혼생활 동안의 긴 이야기를 정리하는 이유보다도 겪어왔던 과정들을 어떻게 겪어냈는지를 표현하고 싶어했다.
이야기의 내용은 본인이 겪었던 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는데 너무 한쪽만 희생을 해 왔던것 같아서 마음이 편치가 않았다.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나약하게 대응했었던것과 역활분담을 명확하게하여 서로의 책임을 두지 못했었던것들이 오히려 화를 더 키우지 않았나 생각된다.

처음 만나서 서로를 알아갈때 이상적인 관계를 꿈꾸면서도 현실적인면들을 좀더 직시 하고 가치관이나 생활습관이라도 따져 보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결국은 방향이 같지않으면 그 어떠한 조합도 이루어질수없다는 것이다.그것은 검은색과 흰색의 만남과 같다. 두가지 색이 만나면 항상 검은색 이기 때문이다.

잘 쓴 이혼일지

이휘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21시간 전
0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 임영신님의 잘 쓴 이혼일지 게시물 이미지

잘 쓴 이혼일지

이휘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읽었어요
21시간 전
0
임영신님의 프로필 이미지

임영신

@imyoungsin

  • 임영신님의 2024 제15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게시물 이미지

2024 제15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성해나 외 6명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1일 전
0

임영신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