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4는 어쩌면 우리가 경험하고 알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정의하고 정리하지 못했던 팩트들이 주제별로 정리 되어 있다.
정리되지 않았던 복잡한 경험을 깔끔하게 트렌드로 정리해 주니 마케터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인사이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공감할 수 있다. 세상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야하는 마케터, 사업가들은 늘 고민이 많다. 트렌드에 민감하지만, 때로는 주관적이고, 때로는 하나 하나 떨어져 분석하고 생각하니 전체적인 그림이나 연관성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한 마케터의 약점을 잘 보완해 준다.
part 1 놀이
part 2 일상
part 3 세상
part 4 마케팅
각 파트 주제별로 흥미로운 요소들이 있다.
파트 1에서는 축구에 빠진 여성들의 이야기가 있다. 이제는 축구가 남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도 흥미롭다.
파트 2에서는 이전에 대중화된 유행이 찌들어 있던 소비자들이 나만의 공간을 찾아다니는 로컬 트렌드에 대해 소개한다. 독특한 나만의 트렌드를 만드는 소비자의 심리나 행동을 만날 수 있다.
파트 3에서는 이미 경험하고 있는 유튜브의 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컨텐츠가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사업이 되는 부분에 대해 향후 미래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마지막 파트 4에서는 AI를 빼고 말할 수 없다. 이미 AI을 이용한 크리에이티브가 우리 가까이 다가와 있다. 사람이 만든 것인지 AI가 만들어 낸 것인지 헷갈릴 정도로 많은 부분들에 노출되고 있고 경험하고 있다.
각 파트별로 소개한 내용보다 더 다양한 주제로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의 미래와 소비자들은 살아있고 변화되고 있다. 한번 더 앞을 예측해 보고 소비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 보고 싶다.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4
김나연 지음
싱긋 펴냄
2
슈슈
질문이 늘 어려운듯 🤔
9개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