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예찬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예찬

@yechan

+ 팔로우
서사의 위기 (스토리 중독 사회는 어떻게 도래했는가?)의 표지 이미지

서사의 위기

한병철 지음
다산초당(다산북스) 펴냄

읽고있어요
서사와 정보

서사는 하나의 흐름입니다. 헤르도투스가 사메니투스 왕 일화를 설명하는 부분이 가장 와닿았습니다.
자신의 딸과 아들이 적국에게 수치를 당하는 건 아무렇지 않았지만 자신의 수하에 있었던 허약한 한 명이 포로로 잡혀온 것을 알았을 때 슬피 울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책에서는 강조하지않았지만 서사는 흐름이라는 걸 저는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흐름 속에서 우리는 감동을 느끼고 그 속에서 서사적 긴장을 느낍니다. 그리고 반면에 정보는 삶을 철저하게 쪼개서 찰나의 순간만을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분절된 정보는 우리 자신과 상관없습니다. 우리는 타자일뿐입니다.

사람은 흐름의 이야기를 듣고 그 속의 주인공이 된 듯한 동질감을 느낄때 감화받습니다.
0

최예찬님의 다른 게시물

최예찬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예찬

@yechan

9급 공무원이 힘든 이유에 대해서 매우 현실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다른 이유가 아닙니다. 지금은 진짜 어렵습니다. 하루 하루 먹고 살기가 정말 힘듭니다. 자영업을 해본 입장에서 저녁시간에 배달의 민족으로 한건의 주문이 들어오지 않는 건 피가 바짝 바짝 마르는 일입니다. 이런 시대에서 공무원은 가만히 있어도 욕먹는 직장입니다. 공무원은 사회의 경제적 상황이 어떠하든지 간에 돈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시민들의 공무원을 공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은 공무원을 시민이 주인인 사회에서 심부름꾼으로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자신에 민원에 대해서 적극적인 공감을 하지않으면 화내고 싫어합니다.

지금의 현실의 사회는 아노미 사회입니다. 이전의 가치관과 지금의 가치가 충돌하여서 어지럽고 복잡한 사회입니다. 까라면 까라는 식의 서열문화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중시하는 가치가 충돌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말씀해주셔서 앞으로 공직사회에서 만나게될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현실적이고 어려움을 바르게 인식하게 해주는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

김철원 지음
마인드빌딩 펴냄

👍 고민이 있을 때 추천!
1개월 전
0
최예찬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예찬

@yechan

9급 공무원이 힘든 이유
1. 고용불안 시대에 안정적인 직업을 가졌다는 점

2. 시민들의 눈높이가 높다는 점

3. 지금은 과도기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농경문화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

김철원 지음
마인드빌딩 펴냄

1개월 전
0
최예찬님의 프로필 이미지

최예찬

@yechan

아마도 아무도 안 읽을 책일겁니다. 거룩하고 싶어하는 자는 이 땅에 존재하지 않는 것같습니다. 그건 사람들이 죄에 대해서 완전히 잊어버렸기때문입니다. 성령께서는 죄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심판에 대해서 세상을 책망한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을 기억합니다. 병든자에게라야 의원이 필요하다고 말입니다. 율법의 말씀을 통해서 정죄하고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애통하는 심령이 없기에 하나님을 찾지 않습니다. 죄를 봐야합니다. 죄를 볼 때 하나님을 찾게 되고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됩니다. 아무도 좋아하지 않겠지만 저는 죄인이며 그리스도의 구원이 필요하다고 믿는 신자입니다.

거룩

J. C. 라일 지음
복있는사람 펴냄

읽고있어요
3개월 전
0

최예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