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북 앱으로 보기
+ 팔로우
I형 인간의 팀장생활
권도연 지음
현대지성 펴냄
INFJ 팀장의 현실적인 이야기
📚 난 늘 긴장하고 한 번 더 확인해야 했다. 시간이 들고 품이 너무 많이 드니 ‘차라리 내가 하고 말지’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알 것 같다.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일을 주고 일을 시키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일은 지금보다 점차 늘어갈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을 나의 손과 발처럼, 혹은 내가 없어도 굴러가는 팀이 되도록 성장시켜야 했다.
📚 나를 싫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것은 내 과제이지만 나를 싫어하느냐 마느냐 하는 것은 타인의 과제다. 나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거기에 개입할 수는 없다.
팀장이 된다는 것은 결국 팀원들에게 미움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아들러가 말했다.
그는 행복하고 싶다면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포기해야 한다고 했다.
📚 현대인들은 끊임없는 경쟁과 비교 속에서 자신의 위치와 크기를 체감하며 살아갑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죠.
남들보다 우위에 서는게 개인의 행복보다 중요하고, 자기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기보다는 남들로부터 칭찬을 받아야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 신뢰는 은행 같은 거예요. 대화하는 시간,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횟수와 과정에 따라은행에 돈이 쌓이듯 차곡차곡 쌓이는 거죠. 우리만난 지 얼마 안 됐잖아요. 그러니 말과 행동을 오해할 가능성이 높죠.
2
용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
슈슈
👀
9개월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