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책빵님의 프로필 이미지

달책빵

@moonbookbread

+ 팔로우
하우스푸어 탈출기의 표지 이미지

하우스푸어 탈출기

백지영 지음
알렙 펴냄

어린시절 가족과 셋방살이를 할 때는 내 방을 갖는 게 소원이었고, 어른이 되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꿈이었던 평범한 직장인 봉다미. 철썩 믿었던 이모에게 사기도 당하고 역경 끝에 마침내 ‘집주인’(이라고 쓰고 ‘하우스푸어’라고 읽는다)의 꿈을 이룬다. 그러나 현실은 세입자에게 시달리고, 직장에서도 눈칫밥을 먹으며, 집은 짐이 되어버렸다.

p. 160. 이 땅에서 집을 갖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다시 한번 깨달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여자가, 그러니까 결혼 안 하고 마음까지 약한 데다 작은 호의에도 쉽게 감동하는 여자가 말이다.

p. 264. 전에는 집만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이제 집만 아니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제야 알았다. 어느 순간 내 집은 집이 아닌 짐이 되어 있었다는 걸. 집은 힘을 주는 절대반지가 아닌 인간답게 살기 위한 곳이라는 걸. 짐이 돼버린 집을 내려놓으면 아빠 말대로 인간 도리 하면 정말 인간답게 살 수 있을까.

집이라는 공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우리 모두 공감한다. 집이라는 주제 외에도 어린시절, 가족, 직장에서의 고군분투 이야기 등 일상의 이야기를 간결한 언어로 담았다.

이 소설은 봉다미 같은 특별하지 않지만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게 만드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응원이다.
1

달책빵님의 다른 게시물

달책빵님의 프로필 이미지

달책빵

@moonbookbread

  • 달책빵님의 사랑을 연습한 시간 게시물 이미지

사랑을 연습한 시간

신유진 지음
오후의소묘 펴냄

2주 전
0
달책빵님의 프로필 이미지

달책빵

@moonbookbread

배우 차인표라는 선입견을 걷어내니 담백하고 깊은 맛을 내는 이야기꾼이 있다.

불로장생을 꿈꾸는 탐욕스러운 인간들은 인어를 잡아 먹으려 온갖 애를 쓴다. 그리고 그들에게 손내미는 따뜻한 이들도 있다.

이러한 폭력 따위는 불행히도 오늘날 우리 주변에도 곳곳이 스며있다. 독자들이 공감할 만한 좋은 이야기이다. 영화로 만들어지는 일도 기대해본다.


쟤를 잡아먹으면 천 년을 더 살 수 있었어. 넌 방금 니 손으로 천 년을 날려 버린 거야. 무려 천 년을. 어서 말해 봐! 이렇게까지 해서 너는 뭘 얻는데?”

“삶이요.”
마지막 말을 마친 영실이 두 눈을 감자 천국이 펼쳐졌다.

- <인어 사냥>, 차인표

인어 사냥

차인표 지음
해결책 펴냄

1개월 전
0
달책빵님의 프로필 이미지

달책빵

@moonbookbread

  • 달책빵님의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세트 게시물 이미지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세트

공지영 외 1명 지음
(주)태일소담출판사 펴냄

2개월 전
0

달책빵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