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펴냄
p.36 누군가가 강력해지도록 원인을 제공한 사람은 파멸한다는 것입니다.
p.72 모욕을 주어야 한다면 그 맛을 덜 느끼 기분이 덜 상하도록 한꺼번에 가해져 하며, 혜택은 그 맛을 더 잘 느끼도록 조금씩 베풀어야 합니다.
p.89 좋은 군대 없이는 좋은 법률을 가질 수 없고, 좋은 군대 있으면 좋은 법률도 가질 수 있기 마련입니다.
p.114 신중한 군주는 인색하다는 오명에 신경 쓰 말아 합니다.
p.115 당신이 이 군주 되었거나, 아니면 장차 군주 될 것인데, 전자의 경우라면 너그러움이 해롭고, 후자 경우라면 사람들에 너그럽다 여겨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p.125 군주는 짐승의 방법을 쓸 줄 알아 하는데, 그중에서 여우와 사자를 모방해 합니다.
신중한 군주는 신의를 지키는 것이 자기에 불리하거 신의를 약속한 이유 사라졌을 때, 신의를 지킬 수 없을뿐더러 지켜서 안 됩니다.
사람들은 사악할 뿐만 아니 당신에 신의를 지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당신도 그들에 신의를 지키 말아야 합니다.
p.128 그를 보고 그의 말을 들으면 참으로 자비롭고, 신의가 두텁고, 정직하고, 경건하게 보이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합니다. 특히 마지막 자질은 반드시 갖춘 것처럼 보여야 합니다.
p.154 군주는 누군가에 진정한 친구이거나 진정한 적이 될때, 말하자면 다른 군주 대항하는 어느 군주를 지지한다고 밝힐때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 결정은 중립으로 남아 있는 것보다 언제 유익합니다.
p.161 아첨에서 자신을 보호할 유일한 방법은, 당신에게 진실을 말해도 당신이 불쾌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모두 당신에게 진실을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은 존경심을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명한 사람들을 뽑고, 그들에게만 자유롭게 진실을 말할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p.162 군주는 모든 일에 대해 질문하고 그들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그런 다음 나름의 기준에 따라 혼자 결정해 합니다.
그들 외에는 누구의 말도 듣지 말고, 결정한 일은 곧바로 추진하며,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확고부동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군주는 언제 조언을 들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이 원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들어야 합니다.
0
킁킁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