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 팔로우
사랑한다고 말할 용기 (목숨 걸지도 때려치우지도 않고, 일과 나 사이에 바로 서기)의 표지 이미지

사랑한다고 말할 용기

황선우 (지은이) 지음
책읽는수요일 펴냄

목숨 걸지도 때려치우지도 않고, 일과 나 사이에 바로 서기

이 책의 부제가 와닿아서 그리고 팟캐스트에 알게된 작가라서 멈칫하지 않고 골랐다.

올해 몇 번의 퇴사 의욕이 일었다. 신념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야 하는 내 모습에 좌절했다. 그렇다고 목숨 걸지도 않았다.

때려치우고 싶었지만 일에서 얻는 기쁨을 알기에 그러지도 못했다. 정확히는 일에서 얻는 기쁨이 아니라 일을 하지 않았을 때의 비루한 나를 못 견딜 것같아서였다.

수개월을 이 틈에서 고민하던 나는 결정했다. 일을 그만두지는 않지만 이전과는 같은 방식으로 일하지 않겠다는. 120%해야 직성이 풀리던 나는 80%만 하기로 했다. 그래야 몸과 마음이 덜 상처받는다는 걸 이제야 알아차렸다.
2023년 10월 1일
0

글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뉴스란 무엇인가,
저널리즘은 또 무어란 말인가.

수십 년을 뉴스 앵커로 살아온 그이자 토론 진행자이자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DJ였던 손석희 님.

장면들을 읽으며 한 아젠다 세팅이 아닌 아젠다 키핑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한 그와 그의 동료들이 떠올랐다. 뉴스가 결코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성을 지녀야 힘을 갖는다는 말이 귓전을 때린다.

너무도 쉽게 흥미거리로 전락한 지금의 뉴스가 매우 아쉽다. 그래도 여전히 희망을 잃지 않는다. 손석희 같은 신념과 철학을 가진 자는 또 어딘가에 있을 것이기에……

장면들

손석희 (지은이) 지음
창비 펴냄

읽었어요
4일 전
0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미래를 알고 현재를 산다면
조금 덜 일희일비하고 조금 덜 화내고 싸우고 할 수 있을까
과거는 알고 있어 되짚고 곱씹으며 후회를 남기지만
미래는 알 수 없어서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래서일까 과거도 말고 미래도 말고 현재를 살라고 하는 말들이 횡행한다. 현재를 사는 것밖에 그나마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니. 미래를 그리라고 하나 보다 구체적으로 미래를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늘 그림 대로 되지 않을 수-거의 않을 것이나 일기예보와 같이 단기예보와 장기예보를 해볼 필요는 있다. 알다시피 일기예보는 거의 맞지 않는다. 그토록 과학적인 방식으로 예보를 한다고 해도 당장 내일 날씨도 못 맞추는 것처럼 우리네 인생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단기 미래와 장기 미래를 예견하며 오늘을 살아간다. 그게 오늘을 사는 힘이다.

이토록 평범한 미래

김연수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2주 전
0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개인의 컨디션이 날씨니 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처럼 한 국가도 지정학적 위치나 지리적 환경적 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전쟁이 일어나는 분쟁지역, 경제적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 역사적 사건 등이 지리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 지리의 힘은 아시아, 유럽, 북극, 중동 등 대륙에 따라 미국, 중국 등 대국의 위상을 다루고 있다.

국가의 흥망성쇠 또한 컨디션은 지리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이 매우 흥미롭다. 역사적 사건과 결부된 지리적 요건 또한 재미있는 대목이다.

지리의 힘

팀 마샬 지음
사이 펴냄

읽었어요
2주 전
0

글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