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벗님의 프로필 이미지

민벗

@minbert

+ 팔로우
마법의 연금 굴리기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를 ETF로 자산배분하라!)의 표지 이미지

마법의 연금 굴리기

김성일 지음
에이지21 펴냄

why?
- 주식투자는 연금계좌에서 시작하는게 혜택이 가장 크다고 들었다. 그에관련된 책을 찾았는데 이 책이 나왔다.
- 연금저축펀드, ISA, IRP의 개념이 뭘까
- 어느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

what?
- 연저펀, IRP는 세액공제를 총 700만까지(현재 900만), isa는 비과세 200만(서민형400만)
- 연저펀과 IRP(개인형 퇴직연금)는 55세 이후 연금형식으로, ISA는 3년마다 갱신(일반형은 5년)
- S&P500 등의 지수추종펀드와 국내 및 미국 채권을 위주로

how?
- 23년 기쥰으로 매달 50만 연저펀, 25만 irp 투자. 여유금은 isa에 투자. but 청년형 소공펀드와 청년형 주택청약이 isa보다 우선순위. (도약계좌는 고민)
- 투자는 kodex s&p500 tr(책의 내용 응용), 미국국채 위주로
- "가장 좋은 투자 시점은 바로 지금이다." - 미국 월스트리트


이 책이 나온지 좀 되서 현재 변경된점이 몇가지 있다. 대표적으로 연금저축펀드는 600만까지, IRP는 300만까지 세액공제가 된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시작한다면 다음과 같이 시작할것 같다.
1. 연저펀
2. IRP
3. ISA
4. 미국 인덱스 etd 직접투자
만약 청년혜택이 가능하다면 대체로 2~3순위 사이에 있다. 기존에는 미국 etf에 직접 투자했지만, 더 좋은 투자처를 알게되서 기쁘다.
2023년 6월 18일
0

민벗님의 다른 게시물

민벗님의 프로필 이미지

민벗

@minbert

수십권의 주식투자 책을 읽었지만, 결국 실천하게 되는 건 이 책 하나 뿐이였다. 이 책을 읽고 갖게된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S&P500의 수익률을 이긴 펀드는 5%에 미치지 않는다.
- S&P500을 이긴경우도 존재하지만, 장기적으로 꾸준히 이긴경우는 적다
- 개인투자로 S&P500을 이긴경우는 극히 드물다. 설령 꾸준히 수익을 이겼다해도 그만큼 주식에 많은 시간을 쏟았을 것이다.
- S&P500을 추종하는 펀드만 구매할 경우 따로 주식을 공부할 필요가 없다. 그 시간을 소중한 사람과 보내거나 취미를 즐길 수 있고, 다른 분야 공부에 몰두 할 수 있다.
- 시간절약과 수익에 있어서 지수추종펀드를 이길 투자는 현재 없다고 단언한다.

읽은 지 오래되서 세세한 내용은 기억 안나지만, 투자에 대한 생각이 이 책을 통해 많이 바뀌었습니다.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존 C. 보글 지음
비즈니스맵 펴냄

2023년 6월 18일
0
민벗님의 프로필 이미지

민벗

@minbert

과거 이름 : "열정은 쓰레기다"
현재 이름 : "더 시스템"

자신의 열정을 믿지 말고, 그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시스템(환경) 만들라는 조언이다.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 지음
베리북 펴냄

2023년 6월 18일
0
민벗님의 프로필 이미지

민벗

@minbert

블로그 관련 책 중 하나만 뽑는다면, 단언코 이 책을 추천할 것이다. 블로그를 돈 벌이 수단이 아닌 행복 추구의 매체로 승화시킨 서적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이종범 지음
토야네북스 펴냄

2023년 6월 18일
0

민벗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