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JUTAI님의 프로필 이미지

JEJUTAI

@jejutai

+ 팔로우
공정하다는 착각 (능력주의는 모두에게 같은 기회를 제공하는가)의 표지 이미지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지음
와이즈베리 펴냄

능력도 능력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사회도 모두 운빨이다. 그러니 성공했다고 자만하지 말고 덜 성공했다고 낙심하지 말자. 대학입시는 제비뽑기로 하자.

교수님이라 그러신가 능력주의에 대한 지표가 대학 학력에 치중되어 있다.

주제는 실로 간단한데 비슷비슷한 지표와 예시를 중복해가며 반복해서 내용을 전개하니 다소 지루한 감이 없지 않다.

차라리 미국이란 좋은 사회에서 태어나 하버드라는 최고의 대학에서 가르치고 책도 많이 파시는 운좋은 센델님보다 강릉원주대 김지혜님의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읽자. 학벌과 능력주의에 저항하는 의미도 조금 담아서.
2023년 6월 2일
1

JEJUTAI님의 다른 게시물

JEJUTAI님의 프로필 이미지

JEJUTAI

@jejutai

가난, 여성, 성소수자, 이민자, 장애인, 정신질환자, 피해자, 흑인... 이런 많은 곳에 우리는 선입견을 인식하고 있지 못한 채 차별을 두고 있다.

자신이 믿는 종교의 가르침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차별금지법의 제정을 반대한다는 집회가 도심 한복판에서 열리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평등을 이루는 것이 아닌 차별을 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새삼 깨닫는다. 그러니 이런 책을 읽고 많이 공부해야 조금이나마 더 나은 세상을 만들수 있는 것 같다.

장애우. 이 말에도 차별의 인식이 들어있다는 글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 우리는 친근하게 생각하는 선의로 사람이 아닌 친구를 단어 끝에 붙였지만.. 상대방은 우리와 친구 먹자고 요청한 적도 없고 동의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어렵다, 차별이 없는 세상으로 가는 길은.

친애하는 슐츠 씨

박상현 지음
어크로스 펴냄

1개월 전
0
JEJUTAI님의 프로필 이미지

JEJUTAI

@jejutai

인생의 현자로 지칭된 노인들의 삶의 지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도 권하고 싶은 책이다.

유명인사, 인기강사, TV에서 설교하는 사람, 20대 풋내기 비평가, 돈받고 연설하는 연사들의 조언보다 훨씬 나을 것이라는 저자의 호기가 공언이 아니었다.

내가 알고 있는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칼 필레머 지음
토네이도 펴냄

2023년 9월 12일
0
JEJUTAI님의 프로필 이미지

JEJUTAI

@jejutai

영혼은 없다. 죽으면 끝이다. '나'라는 본질이 없어지니까. 영생한다 해도 그건 본질적인 '나'가 아니니 탈락. 누구나 반드시 죽는다. 그러니 죽음은 두려운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다만 삶에서의 즐거움이 박탈되니 아쉬울 뿐. 그런데 삶이 죽음보다 힘들고 괴로운 것이 객관적인 판단이 맞다면 자살도 괜찮다.

요런 간단한 내용을 500페이지에 걸쳐서 철학적 논법(말장난)으로 결론을 내니 엄청나게 지루하다. 그리고 쫌 이런 문장은 쓰지 말았으면 좋겠다.

"비도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설명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노잼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설명할 길이 없다는 생각을 밝히는데 주저할 수 없다는 데 동의할 수 없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셸리 케이건 지음
엘도라도 펴냄

2023년 2월 15일
0

JEJUTAI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