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 팔로우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정치적 동물의 길)의 표지 이미지

인간으로 사는 일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김영민 (지은이) 지음
어크로스 펴냄

김영민 님의 책은 술술 읽히는 맛이 있다. 구태여 난해한 글잔치로 자신의 통찰력을 뽐내지 않고도 깊은 혜안을 툭 내놓는다.

쉬운 글로 자신있게 생각을 펼쳐보이는 문장에서 절로 실소가 터져나오고 공감의 끄덕임을 하게 된다. 담백한 글에서 느껴지는 진솔함이 부럽기까지 하다. 허나 실상 겪어보기 전까지 단정할 수 없는 게 사람이니 글로만 보자면 그렇다는 말이다.

삐딱하면서 속 깊은 마음이 느껴지는 양면성과 다면성이 와닿는다. 어떤 사람이 뭐 그리 일관성이 있단 말인가.

귀찮음에 대한 구절을 판소리 랩처럼 풀어낸 대목에서는 공감에 공감을 더하고 더하다 결국은 실소를 터트리고 만다. 그것이 우리네 인생인 것을, 하나의 문제인 것을 수긍할 수밖에 없다.
2023년 6월 1일
0

글소리님의 다른 게시물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미래를 알고 현재를 산다면
조금 덜 일희일비하고 조금 덜 화내고 싸우고 할 수 있을까
과거는 알고 있어 되짚고 곱씹으며 후회를 남기지만
미래는 알 수 없어서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래서일까 과거도 말고 미래도 말고 현재를 살라고 하는 말들이 횡행한다. 현재를 사는 것밖에 그나마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니. 미래를 그리라고 하나 보다 구체적으로 미래를 그려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늘 그림 대로 되지 않을 수-거의 않을 것이나 일기예보와 같이 단기예보와 장기예보를 해볼 필요는 있다. 알다시피 일기예보는 거의 맞지 않는다. 그토록 과학적인 방식으로 예보를 한다고 해도 당장 내일 날씨도 못 맞추는 것처럼 우리네 인생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단기 미래와 장기 미래를 예견하며 오늘을 살아간다. 그게 오늘을 사는 힘이다.

이토록 평범한 미래

김연수 지음
문학동네 펴냄

읽었어요
5일 전
0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개인의 컨디션이 날씨니 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처럼 한 국가도 지정학적 위치나 지리적 환경적 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전쟁이 일어나는 분쟁지역, 경제적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 역사적 사건 등이 지리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 지리의 힘은 아시아, 유럽, 북극, 중동 등 대륙에 따라 미국, 중국 등 대국의 위상을 다루고 있다.

국가의 흥망성쇠 또한 컨디션은 지리가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이 매우 흥미롭다. 역사적 사건과 결부된 지리적 요건 또한 재미있는 대목이다.

지리의 힘

팀 마샬 지음
사이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글소리님의 프로필 이미지

글소리

@geulsori

겸손.
겸손하라는 말을 어릴 적부터 듣고 살았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은 물론이고 진짜 내 속마음까지 겸손한 적이 있던가.
오히려 오만을 부려 타인에게 걸려 넘어지고 일을 그르친 적이 더 많지 않은가.
겸손이 당장은 손해인 것같아도 긴 길의 끝에는 그것에 유익으로 다가올 것이다.

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에 관하여

마티아스 뇔케 지음
퍼스트펭귄 펴냄

읽었어요
3주 전
0

글소리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