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민(BM Je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정병민(BM Jeong)

@jungbyungmin

+ 팔로우
하멜표류기 (낯선조선 땅에서 보낸 13년 20일의 기록)의 표지 이미지

하멜표류기

헨드릭 하멜 지음
서해문집 펴냄

하멜이라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왔다가 어떻게 자기 나라 네덜란드로 돌아갔는지 알려주는 책이었다.

진짜 원문을 소개해주는 책으로는 적당하다. 군더더기 없이 하멜의 이야기만 볼 수 있다. 페이지 수도 적어서 금방 읽어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문장이 조금 어색한 부분도 있고, 글이 매끄럽지 않은 부분도 있다. 이런 부분은 원문을 그대로 가져오기 보다는 작가가 부드럽게 해석해 냈으면 하는 아쉬운 느낌도 든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은 흥선 대원군 뿐만이 아니라 조선이라는 나라 자체가 외부 문물을 수용하지 않고 폐쇄적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고려 시대만 하더라도 벽란도라는 큰 항구를 운영했는데, 조선에 이르러서는 중국과 일본 외에는 교역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신기하다. 왜 그런지도 궁금하다.

그리고 하멜이 왔던 시기가 기근과 겹쳐서 특히 더 고생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탐관오리가 특히 더 많고, 인정이 각박했던 시기라 조선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기 어려웠을 것이다. 물론 가장 싫은 점은 외국인을 돌려보내지 않는다는 조선의 정책이었을 것이다.

2023년 3월 30일
0

정병민(BM Jeong)님의 다른 게시물

정병민(BM Je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정병민(BM Jeong)

@jungbyungmin

나는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로서 언제나 1인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고 있다. 이 책의 표지와 게임 기획자라는 단어는 나를 들뜨게 만들었고, 서점에서 이 책을 구매하게 만들었다.
게임을 직접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책은 아니었다. 글의 첫 부분에서 게임 회사는 말 그대로 회사이니 게임만 하고 노는 곳이 아니라는 말에 나온다. 그 부분을 읽으며 어느 정도 환상은 깨졌지만, 책을 다르게 즐기게 되었다.
나도 회사 생활을 꽤 오래 했다. 게임 개발과는 전혀 다른 일이지만, 작가가 서술하고 있는 게임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보며 나의 일이 떠올랐다. 그리고 실제로는 어떨지 모르지만, 나의 사수가 이런 작가 같은 사람이었다면 내가 더 잘 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했다.
그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면서 인터뷰를 하고 그걸 책에 실었다는 것이 작가의 업무 능력, 그 중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술술 읽히도록 글을 잘 쓰는 걸로 보아 게임 시나리오도 잘 썼을 것 같다.
나는 작가의 지인이 아니다. 게임 산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이다. 그래서 이 책이 나의 회사 생활이나 앞으로의 업무에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 내가 살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다. 나도 언젠가 나의 후배들을 위해 이런 도움이 되는 책을 재미있게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게임 기획자의 일

최영근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

2023년 6월 30일
0
정병민(BM Je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정병민(BM Jeong)

@jungbyungmin

이렇게 까지 비극인줄 몰랐다

조금 짧은 책이다보니 서사가 조금 부족하게 담긴 듯하여 원작을 읽고 싶다

오필리어, 거트루드, 호레이쇼 등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이름들이 다 여기에 들어있었다니

왜 진즉 안 읽었나 후회된다

햄릿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자화상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2022년 9월 20일
0
정병민(BM Jeong)님의 프로필 이미지

정병민(BM Jeong)

@jungbyungmin

고조선 건국신화와 연관된 소설

심심풀이로 읽기 좋은 책이다

내가 남자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이 조금 아쉽게 느껴진다

더 많은 갈등과 전투 등이 담길 수 있는 좋은 소재인데 연애 감정과 주인공의 내적 갈등에 좀 더 집중한 느낌이다

그래서 긴 프롤로그를 읽은 듯한 느낌도 든다

팬픽이라도 써야 하나 생각이 듦

오백 년째 열다섯

김혜정 (지은이)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2022년 4월 13일
0

정병민(BM Jeong)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