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나는 성공할수록 불안합니다
산디만 지음
반니 펴냄
"부족한 나 자신을 들킬까봐 불안한 이들에게 전하는 마음 처방전"이라는 글을 보고 마치 나 자신을 꿰뚫어 보고있는 것 같아서 눈이 간 책.. 서평단 선정이 되어 읽게 되었다.
책에는 편의상 사기꾼증후군을 유형에 따라, 특정 환경에 따라 맞춰 분류해놨지만 이 책을 읽어볼 사람들은 반드시 각 장을 읽어보길 바란다.
MBTI의 결과가 나를 정의하는 모든 것이 아닌 것처럼, 어느 사기꾼증후군의 유형이 반드시 나의 사기꾼증후군을 정의하는 것도 아니고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적힌 대처요령과 전략이 꼭 그 상황과 특정 환경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나를 좀 더 알 수 있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사기꾼증후군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나에게 사기꾼증후군이 생긴 이유도, 사기꾼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라는 것도 알았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확 꽂히는 글귀는 없었지만 무엇보다 책을 읽는 내내 계속해서 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듯이 실수를 해도 사실 괜찮다는 듯이 얘기를 해주어서 책을 다 읽을 무렵에는 나도 어느정도 능력이 있고, 실수와 약점이 내 능력을 깎아내리지도 못하고, 사람들의 칭찬과 나에 대한 좋은 평판을 받아들일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느 순간 인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이 나를 꿰뚫어보는 것 같아 눈이 간 것은 사실이지만,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어쩌면 내가 보유하고 있을 사기꾼증후군을 없애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에는 사기꾼증후군을 없앨 수 있을까?
솔직하게 말해서 없앨 수 없을 것 같다. 그렇지만 적어도 이 증후군이 내 자존감을 갉아먹고, 내 자신을 부정할 만큼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두지는 않을 것이다. 이 책이 나를 바꿔주지는 못했지만, 이 책을 통해 사기꾼증후군으로 생길 '자기 회의'를 '자신감'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았다.
이 책은 나 자신을 들킬까봐 불안해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내 모습을 들켜도 상관없도록, 나 자신이 내가 불안해 할 만큼 나쁘지 않은 사람이라는 걸 스스로 알게 해주었다.
사기꾼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있을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싶다.
👍
불안할 때
추천!
2
민희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