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미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날아라미피

@nalaramipi

+ 팔로우
우울한 사람 곁에서 무너지지 않게 도움 주는 법의 표지 이미지

우울한 사람 곁에서 무너지지 않게 도움 주는 법

수전 J. 누난 지음
아날로그(글담) 펴냄

내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 예전엔 그 사람이 원망스럽고 미워서 더 힘든 시간을 겪고 있을 그 사람에게 화를 내기도 했다.
소중한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면 옆에서 지켜보는 이 역시도 굉장히 혼란스럽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위험해보이는 상대방을 어떻게 안정시켜야 하는지. 이 책은 보호자가 취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면서 든든한 가이드라인이 되어준다. 막막했던 마음에 실마리가 잡힐 것이다. 두고두고 읽으면서 체화하면 더 좋을 듯하다.
나는 특히 5장 [경청을 통해 믿음을 주고 섣불리 판단하지 마라] 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사용할 수 있는 대화 기법의 예시가 잘 나와있으니, 우울한 사람과 어떻게 대화하면 좋을지 막막한 분들은 참고했으면 좋겠다. 추가로, 현재 환자가 위험한 상태인 것 같다면 8장을 추천한다.
이 책은 우울증, 조울증 등 기분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의 보호자(를 포함한 가까운 사람 누구나)라면 한 번쯤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환자의 보호자로서 끝이 없는 터널을 지나는 것 같은 막막함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고, 이 책에 든든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이와, 그리고 그들이 아끼는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길 바란다..
👍 에너지가 방전됐을 때 추천!
2022년 11월 3일
0

날아라미피님의 다른 게시물

날아라미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날아라미피

@nalaramipi

게임의 이름은 유괴



히가시노 게이고



전형적인 히가시노 게이고식 추리소설이다.

하지만 재밌다는 건 부정할 수 없음.

마지막까지 반전을 추리하며 읽었지만(거의 대놓고 반전이 있습니다~ 식의 묘사다) 틀려버림. ㅋㅋ



킬링타임으로 굳.



2.5/5



2023.07.15

게임의 이름은 유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2023년 7월 15일
0
날아라미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날아라미피

@nalaramipi

재밌었다!! (ㅋㅋㅋ) 구병모 작가 책은 처음이었는데 묘사가 정말정말 섬세했다.. 특히 첫 장면에서 조각이 지하철에 섞여 있을 법한 평범한 중-노년 여성이라는 걸 설명하는 장면에서 작가의 필력에 감탄했다. 심리 묘사도 일품이었다. 은유들을 보고 고개가 끄덕여지는… 이 분은 특히 더 언어 천재같다는 느낌을 받음. 작가는 유에서 무를 창조하는구나… 그리고 구병모 작가의 다른 책들도 궁금해졌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묘사들이 켜켜이 쌓여 결말로 치닫는 구조였다. 구체적인 묘사 덕분에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듯한 현장감이 느껴졌다. 조각의 마지막 결투는 영화 액션 씬을 보는 듯했다.

책 내용 중 제일 좋았던 부분은 투우의 죽음 직전에 조각이 이제는 알약 잘 먹냐고 물어본 장면이었다. 모든 퍼즐이 맞춰지는 것 같아서 몇 번이고 다시 읽어봄. 이건 작가가 노렸다고 본다…


책을 읽으면서 조각의 삶에 연민을 느끼려다가도, 조각은 연민과 동정의 대상이 되는 것을 극도로 혐오한다(… 누가 네 어머니냐 등등). 그래서 오히려 마음 편히, 삶 자체로만 조각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조각과 성격이나 상황 면에서 공통점이 정말 없었기 때문에 사실 그녀의 삶에 개인적으로 공감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렇지만… 어느 누가 조각과 비슷한 삶을 살고 있겠는가… 자신이 여성 노인 킬러라면 공감하겠지만 대부분 이 책의 독자는… 그 여집합에 속할 것이다. 어쨌든 대부분 독자는 조각과 공통점이 전혀 없음에도 조각과 함께 감정을 느꼈을 것이다. 나 역시도 책 모든 순간 조각의 옆에서, 조각이 되어서 이야기를 느꼈다.

결국 이 책은 해피엔딩에 가까운 결말을 맞이한다. 늙은 여성인 조각이 젊은 남자 투우를 이기는 게 오히려 반전이었던 포인트… 투우는 일부러 조각에게 죽음을 맞이하고 싶었던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남은 삶을 평범하고 멋진 할머니로 살아가는 조각을… 응원하며… 가상의 이야기에도 이렇게 응원을 보내게 되는 구병모 작가의 창조력에 박수를 보낸다.

파과

구병모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2023년 4월 30일
0
날아라미피님의 프로필 이미지

날아라미피

@nalaramipi

너무너무x1000 재밌었다!!!!

분량이 상당히 길어서 읽는 데 오래 걸렸으나..!

더 .. 길었으면 좋겠어.



1969년도 배경으로, 세상을 통달한 12살짜리 소녀가 염세적인 시선으로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해학적으로 그린 .. 장편이다.

근데 그 시대상이 너무 정감 넘치고 주인공 소녀가 맹랑하게도 사람 속을 너무 속속들이 알아서 재밌음

ㅋㅋ

약간 .. 아홉살 인생이나 천명관의 고래 같은 느낌

나중에 교과서 실릴 거 같은 느낌임. 이미 실렸을 수도 ..??



몰랐는데 1995년 작이다. 내가 읽은 건 22년도에 100쇄 기념으로 개정된 판이다.



이것이 k-위트고 감성이다 이말이야..

나중에 꼭 소장해야지 싶었다.



은희경 작



2023.03.02



5/5

새의 선물

은희경 (지은이) 지음
문학동네 펴냄

👍 일상의 재미를 원할 때 추천!
2023년 3월 2일
0

날아라미피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