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로우
당신 참 매력 있다
송인옥 지음
사이다(씽크스마트) 펴냄
매력이란?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매력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이다. 우리가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는 주관적이고, 저마다 가진 취향이나 경험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받아들인다. 매력은 그 사람 자체가 뿜어내는 형언할 수 없는 분위기지, 계산된 규칙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고 여겨왔다. 그래서 ‘품격을 높이는 관계의 연습 - 당신 참 매력 있다’라는 책을 봤을 때, 저자가 무엇을 전달하고 싶어하는지 궁금해졌다.
저자는 20년 넘게 비즈니스 매너, 취업 코칭, 이미지메이킹 등을 강의하며, 각종 방송에 출연하고 대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해왔다. 그 과정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쌓은 노하우와 통찰을 이 책에 집필했을 것이라 기대하며 읽게 되었다.
‘당신 참 매력 있다’를 통해 저자는 이런 이야기를 전하고 싶었던 것 같다. 매력 있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외모, 능력, 태도를 잘 관리하고 펼친다. 설령 이러한 요소를 완벽하게 갖추지 못했더라도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화법과 이미지메이킹에 능하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품격을 높여주는 각종 에티켓과 매너를 숙지하고 있으면 매력이 올라간다. 때로는 외모를 훌륭하게 가꾸더라도 인위적으로 비춰진다면 매력을 발산하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되니 경청하는 태도와 진심이 전해지는 소통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저자는 취준생부터 기업인들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계층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매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다보니, 매력을 높이는 이런저런 요소들을 다루면서 일반적인 비즈니스 에티켓 등에 대해 관심을 조금 가지면 알 수 있는 내용을 가볍게 소개한다. 예를 들어, 악수 예절이나 면접 복장 등이 있다.
하지만 매력이라는 강력한 키워드가 파편적으로 소개되어 내용을 탄탄하게 묶어주는 느낌은 좀 약하다.‘맞아 이런 건 중요하지’라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기본적으로 챙겨야하는 에티켓이나 매너를 잘 기억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무릎을 탁!치게 만들 정도의 영감을 받지 못해 아쉬웠다.
정리하자면,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매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한 번씩 되새기게 해주는 입문서와 같다. 취준생부터 재직 중인 직장인, 한 기업의 리더, 예비강사 등 다양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노하우를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책에서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가는 개념들을 따로 검색해 보면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알아가면 좋을 것 같다.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각양각색의 매력도 기본기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 저자도 이 부분을 강조하기 원했을 것 같다. 기억하자. 외적인 부분(외모, 복장, 태도), 내적인 부분(인성, 공감능력, 마음가짐), 커뮤니케이션 능력(화법, 발표, 경청) 이 삼박자를 고루고루 갖춰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을 만들어내는 토대가 형성된다.
0
Shenae님의 인생책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