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배님의 프로필 이미지

우승배

@rp8lm30b5vyi

+ 팔로우
멀티팩터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거짓말)의 표지 이미지

멀티팩터

김영준 지음
스마트북스 펴냄

트레바리 스타텁-유니콘 클럽의 주제인 이 책은 수 많은 자기계발서와 경영서적들이 기업인 또는 기업의 성공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는 여러가지 요소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던지면서 기존과는 다른 성공요인 분석을 하고 있다.



노력지상주의자들은 최선의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의 지름길이고, 노력을 하였음에도 성공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성공에 이르기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일 뿐이므로 더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재능과 실력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노력, 운, 환경 등은 부수적인 원인에 불과하고 오로지 기업가의 타고난 재능과 실력만이 비즈니스 성공의 유일한 원인이며 재능과 실력을 바탕으로 창조적 혁신을 이룰 수 있고, 피터 틸의 책 '제로 투 원'에 의하면 사람들에게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래의 숨겨진 비밀을 이용하여 독점적 이윤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업을 만들 수 있는데 그와 같은 일이 가능한 것은 기업가의 재능이지 운이나 환경이 아니라고 한다.

반대로 운이나 환경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여러가지 실증적인 연구사례를 들면서 운, 환경, 시대의 트렌드 등이 개인의 성공이나 기업의 운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스타벅스 코리아, 공차, 월향, 마켓켈리, 스타일난다, 무신사 등 여러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면서 우리에게 통념적으로 또는 언론을 통해서 알려진 그 기업들의 성공요인을 비판하면서 비즈니스의 성공이란 전쟁에서의 총력전과 마찬가지로 재능, 인맥, 노력, 환경, 운, 시대적 트렌드 등 멀티팩터가 모두 작용하는 것이므로 창업희망자들은 불확실성의 세계라는 현실을 직시하여 자신이 가진 경쟁자원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성공의 확률을 높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성공 #노력 #재능 #실력 #운
👍 인생이 재미 없을 때 추천!
2022년 1월 9일
0

우승배님의 다른 게시물

우승배님의 프로필 이미지

우승배

@rp8lm30b5vyi

독해력 이라는 것은 단순히 문자와 문법, 어법 등 해당 문장과 글을 언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글이 다루고 있는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 경험 등이 총체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명제를 새삼스럽게 느끼게 한 책이었다. 문장이 복잡하거나 글이 어려운 것은 아니었지만,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IT기업의 제품 개발과 출시에 대하여 지식도 전무하고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경험도 없는 입장에서 제품관리자를 비롯하여 책 전반에 걸쳐 나오는 개념과 항목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 어려웠고 구체적인 상황도 상상이 잘 되지 않았다. 저자 또한 이 책의 독자들이 관련 분야 종사자일 것을 전제하고 쓴 책이라서 더욱 그런 느낌이 들수도 있는 것 같았다.



작년부터 약 8개월 동안 트레바리에서 스타트업과 투자 관련 모임을 꾸준히 해오면서 여러 권의 책을 그럭저럭 읽고 나름대로 소화한다고 해왔지만, 스토리나 구체적인 사례 위주의 책이 아니라 이 책 처럼 교과서나 지침서 같은 성격의 책들은 읽는 재미도 없었고 쉽게 읽히지도 않았던 것 같다.



다만, 트레바리를 처음 시작할때는 시리즈 A, B, C투자나 C레벨 임원이 먼지도 몰랐지만 독서와 모임에서의 토론과 귀동냥을 통해 스타트업 등에 대한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던 같다. 이번 모임에서도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인스파이어드

마티 케이건 지음
제이펍 펴냄

👍 답답할 때 추천!
2022년 7월 11일
0
우승배님의 프로필 이미지

우승배

@rp8lm30b5vyi

처음 책을 폈을 때는 에세이가 아니라 시집이었나 하는 첫인상을 받았다. 단문 형식으로 쉽게 쓰여져 있고 그 내용 또한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지만, 100만부 이상 팔렸고 260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올랐다는 책 소개를 보고는 솔직히 조금 놀랐다. 요즘 유행하는 심리학이나 힐링에 관한 많은 책들과 비교해 볼 때 특별히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점이나 특징, 또는 더 대단한 점 등을 발견할 수는 없었는데 위와 같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기도 했다. 요즘 한국사회를 살아가는 20-30대 청년세대들이 정말로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고 행복에 목말라하고 자존감을 높이고 싶지만 현실은 그러하지 못한 것에 좌절과 부조화를 겪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사실 젊은 사람들만 힘든게 아니고 대부분의 중장년들에게도 인생은 힘들고 그 목적과 목표를 알 수 없는 것인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짐이 가장 크게 느꺼지는 것 같다.



나도 이 나이 먹도록 행복한 인생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등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단지 남과 비교하면서 살 필요 없고, 누구나 남들이 모르는 자신의 고민과 짐이 있으며,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해도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어느듯 조금은 깨닫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작가의 많은 생각들을 체득하고 실천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그 내용에 인생의 깊이가 느꺼지는 것은 사실이다. 인생은 공장의 공정 작업처럼 사전 계획에 따라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미래의 대가를 위해 오늘의 자신을 희생시키고 포기하지는 말아야 될 것이다.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 (지은이) 지음
클레이하우스 펴냄

👍 답답할 때 추천!
2022년 4월 20일
0
우승배님의 프로필 이미지

우승배

@rp8lm30b5vyi

경제용어사전에서는 그로스해킹을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 마케터인 션 엘리스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성,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이라고 한다. 일례로 이 책에서도 몇번 언급되어 있는 드롭박스(파일 저장공간을 서비스하는 기업)는 신규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친구라는 점에 착안, 친구 추천으로 드롭박스를 사용하게 되면 두 사람 모두에게 500MB씩의 무료 공간을 제공하는 추천 프로그램으로 회원 가입률을 60% 증가시켰다고 한다.



라이언 홀리데이의 그로스해킹에는 내가 지난 몇달동안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읽은 제로투원, MIT스타트업바이블, 린스타트업 등의 책에 등장하는 개념과 정신이 모두 종합적으로 다시 반복되고 있는 것 같았다.



스타트업은 마케팅 예산이 소규모이거나 한정되어 있고, 그 한정된 소규모의 예산을 대기업 또는 경쟁기업들보다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해야 하므로 최소 비용의 효율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들의 마케팅 효과를 정밀하게 측정해 가면서 활동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스타트업은 제로투원에서 말하듯이 조그만 시장부터 먼저 장악한 후 보다 큰 시장으로 진출하고, MIT스타트업바이블에서 강조하듯이 고객에게 집중해야 하며, 린스타트업이 주장하듯이 MVP로 계속적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얻어가면서 피벗을 하여 이 책에서 언급된 '제품 시장 궁합'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로스 해킹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길벗 펴냄

👍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추천!
2022년 3월 31일
0

우승배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