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제님의 프로필 이미지

소제

@almagest

+ 팔로우
5가지 사랑의 언어의 표지 이미지

5가지 사랑의 언어

게리 채프먼 지음
생명의말씀사 펴냄

한국인은 한국말을, 미국인은 영어를 쓰는 것처럼 사람들마다 사랑을 표현하는 언어가 다르다고 한다. 그 언어의 종류는 인정하는 말, 함께하는 시간, 봉사, 선물, 육체적인 접촉으로 구분된다. 사랑의 언어가 다른 사람이 만나면 상대방이 사랑을 표현해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수 있고, 나는 상대방을 위해 노력하는데 상대방은 사랑을 전혀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부부관계에서, 아이와의 관계에서 사랑을 느끼지 못하고 결핍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나의 사랑의 언어를 알고,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랑의 언어를 알았다면 표현해야 한다. 그런데 자기에게 익숙하지 않은 방식일 수 있다. 한국인이 영어를 배우려고 할 때 어색한 것처럼. 하지만 사랑은 선택하는 것이라고 한다. ‘사랑에 빠질 때’는 호르몬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다 하게 하고 상대방이 완벽하게 보이게 한다. 하지만 호르몬 작용이 끝나도(대체로 2년이라고 함) 변함없이 배우자를 위해 자기의 방식을 버리고 상대방을 기쁘게 해주려고 선택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책을 읽으며 내 사랑의 언어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는 것을 어떻게 확신하게 되었는지, 어떤 공동체에서는 내가 사랑받는다고 느끼는데 왜 어떤 공동체에서는 위축되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를 알고 그 방식으로 표현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매우 개인주의적이고 어차피 세상은 혼자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어색한 나를 부인해서라도 사랑을 표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신 분은 예수님이다. 나를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을 감사하고 찬양한다.
이 책은 종교서적으로 구분되어있긴 하지만 그런 색채가 거의 없다. 사람과의 관계 특히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그래서 우리 사회가 배우자나 부모로부터 사랑을 충분히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질 수 있길 기도한다.
👍 달달한 로맨스가 필요할 때 추천!
2021년 8월 31일
1

소제님의 다른 게시물

소제님의 프로필 이미지

소제

@almagest

신애라 집사님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하나님은 고아를 사랑하시고 돌보시길 원합니다. 우리가 그 일에 동참하길 원합니다. 저도 그녀처럼 고아를 돌보는 일에 쓰임받길 원합니다. 야나의 자원봉사자 교육부터 알아봐야겠습니다.

하나님, 그래서 그러셨군요!

신애라 지음
규장(규장문화사) 펴냄

👍 행복할 때 추천!
3주 전
0
소제님의 프로필 이미지

소제

@almagest

부제가 챗gpt와 글쓰기 뇌와 마음의 관계까지, 지능에 관한 특별한 대화이다. 지능과 관련된 온갖 주제를 망라하는 과학 콘서트인가 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굉장히 친한 다섯 사람끼리 허물없이 수다떠는 것을 지켜보는 기분이었다. 친구들과 얘기할 때 주제를 생각하지 않고 의식의 흐름대로 말하는 것 처럼 처음에는 '주제가 이게 맞아?'하고 혼란스럽기도 하였지만 사실 읽는 내내 너무 웃겨서 책을 놓기가 싫을 정도로 그들의 대화를 지켜보는 시간이 즐거웠다. 다 읽고 난 뒤에도 좀 정신없었다는 생각은 들지만 마지막 장을 향해 가는 것이 아쉽고 이 시리즈를 다 읽고 싶은 마음이 들만큼 유쾌하게 읽을 수 있었다. 과학 거장들 각 개인의 관점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살아 보니, 지능

이권우 외 3명 지음
어크로스 펴냄

3주 전
0
소제님의 프로필 이미지

소제

@almagest

책을 읽으며 관장님의 상상력이 정말 풍부하시다는 생각을 했다. 먼 미래부터 생명체가 태동하기까지 먼 과거까지 그 시대를 타임머신 타고 다녀온 것 처럼 실감나게 묘사하시기 때문이다. 과학 전공하셨지만 인문학적인 감수성도 뛰어나신 것 같다. 여섯번째 대멸종이 다가오고 있는데 똑똑하고 능력이 있는 인류가 손을 놓고 있는다면 반대로 우리의 어리석음과 무능력을 보여주는 일일것이다. 과연 어떤 선택을 하고 몇 십년, 몇 백년 후 지구는 어떻게 될 것인지...

찬란한 멸종

이정모 지음
다산북스 펴냄

1개월 전
0

소제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