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매님의 프로필 이미지

고매

@gomaeehfz

+ 팔로우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김영민 논어 에세이)의 표지 이미지

우리가 간신히 희망할 수 있는 것

김영민 지음
사회평론 펴냄

"상대에 대한 오롯한 이해와 공감 속에서, 동시에 자기의 역량을 과신하거나 불신하지 않으면서, 어떤 기만에도 빠지지 않으면서, 상대를 정확하게 사랑할 수 있나."

"모든 이로부터 사랑받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모든 이들이 좋은 사람은 아니기 때문이다. 차라리 좋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나쁜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 낫다.
... 공자에 따르면, 비타협적으로 살 때라야 비로소 악한 일에 가담하지 않을 수 있다. ... 누군가를 정확히 좋아하고 미워하려면 명철한 인식과 더불어 높은 수준의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 인한 사람은 단순히 평화를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다. 필요 이상의 폭력은 행사하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전쟁마저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다."

"군자는 무능함을 근심하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하지 않는다."

"메타 시선을 장착한 사람은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해서는 발언을 삼가는 사람, 자신이 알 수 없는 큰 영역이 있음을 인정하는 사람이다. ... 무지를 그저 선언하기보다, 질문한다. ... 몰라도 아는 척을 하거나, 알아도 침묵하거나, 아는 것을 가지고 꼰대질을 하는 대신, 질문하기를 선택한다."
2021년 5월 9일
0

고매님의 다른 게시물

고매님의 프로필 이미지

고매

@gomaeehfz

나의 여행을 더 따뜻하게 만들어준
웃기지만 결코 우습지 않는 이야기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지음
창비 펴냄

1주 전
0
고매님의 프로필 이미지

고매

@gomaeehfz

  • 고매님의 대도시의 사랑법 게시물 이미지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지음
창비 펴냄

읽었어요
1주 전
0
고매님의 프로필 이미지

고매

@gomaeehfz

스스로네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어차피 좋아질 기분 조금 빨리 좋아지면 안 될까?"

남의 집. 이 지구가 내 고향이 아니라고 생각되니 모든 선택은 쉬워졌다.

잘 해준다는 건
엿 먹이는 거야. 쟤는 죽을 때까지 나처럼 잘해주는 사람을 또 어떻게 만나겠어 내가 없이는 세상이 얼마나 불편하겠냐고.
잘 해준다는 건 선의의 일이지만 아무도 모르는 숨겨진 또 하나의 의미가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더라도 손해 볼 일이 하나도 없다는 말이야. 내 진심을 의심하지는 마. 그냥 엿이 따라올 뿐이야.

파타

문가영 지음
위즈덤하우스 펴냄

1개월 전
0

고매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