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팔로우
스트로베리 나이트의 표지 이미지

스트로베리 나이트

혼다 테쓰야 지음
씨엘북스 펴냄

"너 말이야, 시시한 범인 놈들 허튼소리 따위에 하나하나 갈팡질팡 반응하는 거 아니다. 높은 곳만 봤으니까 바닥이 보고팠다고? 아래 밖에 보이지 않으니까 위가 보고 싶다? 바보 같은 소리하지 말라고 그래. 그건 말이야, 위다 아래다 오른쪽이다 왼쪽이다, 쓸데없는 것만 보니까 중요한 걸 놓쳐서 못 봤을 뿐인 거라고."
카쓰마타는 뒤돌아서서 강렬한 눈빛으로 레이코의 시선을 붙잡았다.
"알아들어? 인간이란 말이야, 똑바로 앞만 보고 살아가면 되는 거라고."
자기도 모르게 레이코는 숨을 죽였다.
'앞만 보고 살아. 이 말을 들은 게 처음이 아니야.'
맞아. 그건 사타가 일기에 남긴 말이었다.
<레이코가 다시 일어났으면 해. 앞을 바라보고 살았으면 해.>
'그런가. 앞이란 말인가......'
옛날부터 알고 있었던 듯한, 하지만 잊고 있었던 듯한 말이었다.
2021년 5월 7일
0

이서문님의 다른 게시물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이서문님의 청기와 주유소 씨름 기담 게시물 이미지

청기와 주유소 씨름 기담

정세랑 지음
창비 펴냄

읽었어요
3일 전
0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투자를 제대로 하려면 현재 이익을 포기하고 미래 이익을 기대하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돈 투자만이 아니라 인생 투자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미래 이익을기대하며 현재 이익을 포기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믿어야 한다. 진심으로 앞으로 더 큰 보상이 있을것이라고 믿어야 제대로 투자할 수 있다. 미래를 믿지 못하면 투자가 어렵고, 설령 투자하더라도 마음이 불안해 오래 버틸 수 없다. 투자자는 이런 시스템을 의식하고 미래를 믿는 사고방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정말로 돈에 대해 거의 걱정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부자의 가족들이다. 부자에게 돈을 받아 사용하는 배우자, 아들, 딸 등 가족은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돈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마음껏 돈을 쓰기만 할 수 있다. 진짜 돈 걱정으로부터 벗어나 마음 편히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의사들이 돈을 많이 벌고 잘산다고 하지만 사실 정말로 잘사는 사람은 의사 본인이 아니라 그들의 가족이다. 의사는 진료를 보느라 바쁘고, 휴일도 잘 챙기지 못한다. 의사 가족은 그런 부담 없이 의사의 많은 소득을 누릴 수 있다. 부자도 마찬가지다. 부자 본인은 돈 고민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반면 부자의 가족은 돈 걱정 없이 누리는 삶을 살 수 있다. 부자보다 부자의 가족이 되는 게 더 편히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니 더 이상 돈 걱정은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는 말자. '부자가 되면 돈 걱정을 더 이상 안 하겠지'라고 생각하지도 말자. 보통 사람이든 부자든 돈 걱정은 누구나 다 한다. 애초에 부자의 가족으로 태어나지 않는 한, 돈 걱정에서 벗어나지는 못한다. 이건 인간의 숙명이라고 해야 하지 않나 싶다.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최성락 지음
월요일의꿈 펴냄

6일 전
0
이서문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서문

@yiseomoon

  • 이서문님의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게시물 이미지

돈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최성락 지음
월요일의꿈 펴냄

읽었어요
6일 전
0

이서문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