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무님의 프로필 이미지

무무

@moomoof2ea

+ 팔로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당신에게의 표지 이미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당신에게

강주원 지음
비로소(도서출판) 펴냄

제목과 같이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청춘을 잘 살아가고 있는건가
나는 잘 살고 있는건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꽉 막혀있던 찰나 큰 위로가 되었다.

몇 문장은 마음을 타고 들어가 눈 아래를 흐르는
작은 물방울이 됐다.

그 중 몇 문장들을 적어봅니다.

40대가 되면 불안이 사라질까?
내가 20대에 그리던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아니, 40대가 된다고 하서 달라지는 건 없을 것이다. 난 여전히 불안하고, 고민하고, 질문하며 살아갈 것이다. 평생 그렇게 살아갈 거란 걸 알기에 난 이제 안정적이고, 평안한 삶을 꿈꾸지도 않는다. 인간은 본래 불안한 존재인 것 같다. 아니, 그냥 그게 나란 사람인 것 같다.
-불안한 존재 중에서-

고민의 시기가 이른 사람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주눅들 필요는 없다. 누구나 자신의 삶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시기는 찾아오는 거니까. 그 시기가 각자 다를 뿐이니까. 마지막으로 고민이 너무 많아 힘든 당신에게 조금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뒤늦게 방향을 잃어 고민을 시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아 일찍 고민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는 시기가 분명히 올 것이다. 뒤늦게 방황하는 사람들을 뒤로하고, 깊은 고민을 통해 찾은 당신만의 길을 신나게 걸어가고 있는 시기가 분명히 올 것이다.
-고민의 시기 중에서-

지금 생각해보면 참 웃기다. 남들이 취업 준비한다고 나도 그들 따라 서두르려고 했던 게. 몇 년 더 여행하는 게 남들보다 뒤쳐지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게. 스물여섯이란 나이가 무언가를 시작하기엔 늦은 나이라고 생각했던 게.
-뭐가 그리 급했늘까 중에서-

무언가를 빨리 이루지 못해 조급함이 생기고, 남들보다 느린 속도로 걷고 있다는 생각에 초조함이 들 때가 있다. 그럴 때 나는, 내게 남은 시간을 본다.

나와 비교되는 타인에게서 눈길을 떼고, 앞으로 내가 걸어야 할 수십 년의 시간으로 눈길을 돌린다. 그리고 내게 남은 시간 동안 주아질, 감히 셀 수조차 없이 많은 선택과 기회를 생각한다. 그러면 지금 내가 느끼는 조급함이 우주의 먼지처럼 사소하게 느껴진다.
-눈길을 돌려 중에서-








p.s. 예전부터 워킹홀리데이를 가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저자님의 글을 읽고 코로나가 많이 잠잠해질 때 꼭 가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당시 상황 속 저자님보다 좀 더 나이가 있지만 나중에 후회하는 것보단 좋을 것 같다. 3개국은 힘들지라도 2개국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제발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다.
👍 불안할 때 추천!
2021년 1월 22일
1

무무님의 다른 게시물

무무님의 프로필 이미지

무무

@moomoof2ea

알고 있던 걸 외면한 기분.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말을 하지 않으면 상대방은 모른다. 내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는게 갈등을 풀어나가는데 중요하단 걸 배울 수 있었다. 화가 단지 부정적이라는 감정이라고 믿어서 화를 내지 않는게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나의 믿음을 변화시켜 주었다. 말을 해야할 땐 용기를 갖자!

‘화가 날 때 현명하게 다스리는 방법은 자기 생각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에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표현하기 어려운 관계라면 이땐 감정의 방향을 다른 곳으로 돌리면 된다. 이것도 정서를 조절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속상하고 화가 날 때나 질투심이 복받칠 때 그 감정에 잠식당하지 말고, 그 감정알 에너지원 삼아서 다른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다. 질투심을 글과 그림 등 예술 작품으로 표현하는 식이다.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일이나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일에 집중한다.’

정서 지능의 네가지 요소
감정 알아차리기
감정 조절하기
감정이해하기
감정활용하기

가치의 조건화 /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그동안 나는 너무 많이 참아왔다

강현식 외 1명 지음
생각의길 펴냄

2023년 6월 7일
0
무무님의 프로필 이미지

무무

@moomoof2ea

부정적인 감정 환영하기
알아차리기

‘나는 고통받는 사람인가,고통을 알아차리는 사람인가’

믿는다라는 말을 알아차리기

‘생각과 감정은 역에 도착했다가 다시 출발하는 기차와 같다고 생각하라. 그 기차의 승객이 되지 말고 역이 되어라.’

위대한 시크릿

론다 번 (지은이), 임현경 (옮긴이) 지음
알에이치코리아(RHK) 펴냄

👍 답답할 때 추천!
2023년 2월 23일
0
무무님의 프로필 이미지

무무

@moomoof2ea

프루테리언, 과일위주로 먹는 식단
태초의 인류는 산 음식 살아있는 과일을 먹었기 때문에 모든 영양소를 과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음식들은 오히려 해가 된다고. 어느 정도 납득은 가지만 직접 실천해서 효과를 보지 않는 이상 잘 모르겠다.

과연 나는 할 수 있을까? 내 대답은 아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한번쯤은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다

산 음식, 죽은 음식

더글라스 그라함 지음
사이몬북스 펴냄

2023년 2월 13일
0

무무님의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