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은 사람
1명
나의 별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얇은 책
출간일
2012.5.17
페이지
60쪽
상세 정보
남산은 예로부터 경치가 좋아서 양반들의 피서지로 유명했던 곳이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이런 남산의 북쪽 자락에 자리해 있다. 왕비가 어려서 살았던 집부터 왕의 사위의 집까지, 서울 곳곳에 남아 있던 한옥 다섯 채를 옮겨 복원하고 집주인들의 신분에 맞는 가구를 배치해서 조선 시대 후기 서울 양반집의 대표적인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한옥마을 주변은 훼손되었던 지형을 복원해 계곡물을 다시 흐르게 하고 정자와 연못을 짓는 등 전통적인 한국 정원의 모습으로 꾸몄다. 도심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전통 한옥과 정원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면서 조상들의 삶을 좀더 가깝게 느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이 책을 언급한 게시물1
아사유
@asayuysrh
남산골 한옥마을
1명이 좋아해요
상세정보
남산은 예로부터 경치가 좋아서 양반들의 피서지로 유명했던 곳이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이런 남산의 북쪽 자락에 자리해 있다. 왕비가 어려서 살았던 집부터 왕의 사위의 집까지, 서울 곳곳에 남아 있던 한옥 다섯 채를 옮겨 복원하고 집주인들의 신분에 맞는 가구를 배치해서 조선 시대 후기 서울 양반집의 대표적인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한옥마을 주변은 훼손되었던 지형을 복원해 계곡물을 다시 흐르게 하고 정자와 연못을 짓는 등 전통적인 한국 정원의 모습으로 꾸몄다. 도심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전통 한옥과 정원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면서 조상들의 삶을 좀더 가깝게 느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출판사 책 소개
● 교과연계
3-1 사회 1. 고장의 모습 2. 고장의 자랑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4-1 국어 5. 알아보고 떠나요 / 4-1 도덕 5.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5학년 미술 1. 미술과 생활
6-1 사회 1. 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3.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가꾸기 / 6학년 미술 7. 환경과 건축
● 책소개
교과서에 나오는 바로 그 장소, 그 내용!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과 함께 준비된 체험학습을 떠나자!
조선 시대 양반 집을 구경해요, 남산골 한옥마을!
● 내용 소개
‘남산골 한옥마을’은 이런 곳!
남산은 예로부터 경치가 좋아서 양반들의 피서지로 유명했던 곳이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이런 남산의 북쪽 자락에 자리해 있다. 왕비가 어려서 살았던 집부터 왕의 사위의 집까지, 서울 곳곳에 남아 있던 한옥 다섯 채를 옮겨 복원하고 집주인들의 신분에 맞는 가구를 배치해서 조선 시대 후기 서울 양반집의 대표적인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한옥마을 주변은 훼손되었던 지형을 복원해 계곡물을 다시 흐르게 하고 정자와 연못을 짓는 등 전통적인 한국 정원의 모습으로 꾸몄다. 도심에서는 만나기 어려웠던 전통 한옥과 정원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면서 조상들의 삶을 좀더 가깝게 느껴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남산골 한옥마을>의 특징
하나, 조선 시대 후기에 지어진 전통 한옥과 정원의 모습을 소개하였다.
둘, 전통 한옥과 정원에 담겨 있는 유교적인 생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 ‘작은 걸음 큰 생각’ 코너를 통해 집과 관련된 조상들의 흥미로운 생활사를 소개하였다.
넷, 주인의 신분과 지어진 재료, 지역에 따라 다른 옛집의 모습, 한옥 짓는 과정 등을
그림으로 알기 쉽게 보여 주었다.
다섯, 한옥의 장점과 아름다움을 설명하여 우리 전통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여섯, 체험학습 중간 중간에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간단한 퀴즈 형식의 활동을 삽입하였다.
일곱, 체험학습을 마친 후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도록 ‘나는 한옥마을 박사!’와 ‘나만의 한옥 설계하기’ 코너를 마련하였다.
여덟, 보고서 등 학교 숙제에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사진을 부록으로 첨부하였다.
● 구성 및 차례
<신나는 교과서 체험학습-남산골 한옥마을>은 ‘남산골 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의 체험학습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출간되었다. 본문을 모두 세 부분으로 나누어 맨 앞에는 우리의 전통 한옥과 정원에 관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중간 부분에는 체험학습을 돕는 본격적인 현장 소개를 실었다. 전시된 가옥 네 채(본래 다섯 채이지만 한곳은 현재 찻집으로 운영되고 있어 제외하였다.)의 특색을 살려 오위장 김춘영 가옥에서는 한옥의 기본적인 구조를, 부마도위 박영효 가옥에서는 대갓집의 구조와 한옥의 본채인 사랑채와 안채, 별채에 관한 설명을, 해풍부원군 윤택영댁 재실에서는 한옥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 중 하나인 사당을, 순정효황후 윤씨 친가에서는 한옥의 아름다운 지붕에 관해 설명함으로써 어린이들이 한옥의 전체 공간과 개별 공간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조선 시대 양반집의 구조를 잘 갖춘 박영효 가옥을 중심으로 한옥의 실내 공간인 대청, 방, 부엌을 설명하고 각 공간에서 사용된 전통 가구들을 함께 소개하였다. 그밖에 출발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관람 시간이나 약도, 준비물 등 기본적인 정보 및 한옥에 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도 유용하다.
현장에서 보고 배운 것을 그때그때 바로 정리할 수 있는 ‘여기서 잠깐!’ 퀴즈는 체험학습 도중 활용도가 높고, 심화 문제 풀이인 ‘나는 한옥마을 박사!’와 견학 후 활동인 ‘나만의 한옥 설계하기’는 체험학습을 보다 알차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 기획 의도
체험학습이란?
체험 학습은 학습과 관련된 자료가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체험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수업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현장에 가서 직접 보고 느끼며 생생한 학습 경험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체험학습이 왜 화두인가?
아이들이 자라면서 겪는 모든 체험은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와 가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고궁이나 유적지, 산과 바다로 나가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를 만져 보는 것도 필요하다. 요즘 학습통합적인 교육의 대안으로 체험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책에서만 봤던 것을 직접 보고 경험하게 되면 아이들의 학습 이해력은 한층 향상된다. 더욱이 올해부터 초등학교 주5일 수업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현장에 직접 나가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여기에 맞추어 주니어김영사에서는 50권으로 새로 구성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초등학생들과 학부모, 선생님들을 위한 최고의 체험학습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체험학습,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직접 아이들과 체험학습을 다니는 선생님들은 체험학습을 가기 전에 현장의 정보를 미리 알아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체험학습 후에는 보고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는 사후 보고서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된 체험학습은 아이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이고 신 나게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출판사 리뷰
시리즈 구성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기획 단계에서 초등학교 전 교과 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해 체험학습 장소를 선별했고, 서울시 교육청에서 지정한 체험학습 장소를 적극 반영했다. 또한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현장 체험학습 강사, 학계의 권위 있는 연구자 등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 시리즈는 2008년 총 100권으로 처음 발간되었으며, 이번에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50권을 선별해 세계문화유산(14), 한국사(13), 사회(14), 과학(7), 지역답사(2)의 다섯 가지 분야로 선보이게 되었다. 또한 100권 중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박물관 분야는 특성을 고려하여 50권 세트와는 별도로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박물관> 시리즈로 20권을 구성하였다.
각 권별 특징
첫째, 철저한 사전 준비!
각 권마다 체험학습 현장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을 실었다. 현장 정보, 현장에서 주의할 점, 교통편, 약도 등을 상세히 실어서 체험학습 시 사전 계획을 꼼꼼히 세울 수 있다.
둘째, 보고서 작성을 도와주는 ‘사후활동 보고서’ 예시!
체험학습을 다녀온 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사후활동 보고서’이다.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에는 각 권마다 사후활동 보고서가 실려 있다. 역사 신문, 역사 유물 만들기, 역사 유물 소개하기, 가상 인터뷰, 생태 보고서 등 사후활동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실어 놓았다. 각 권마다 체험학습 장소의 특징을 살린 보고서는 현장에서 본 내용을 되새겨 보며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인 교과 연계로 학교 공부에 도움!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하여 체험학습 장소와 연관된 학년별 단원을 실었다. 현장에서 보고 배운 것들은 학교 수업 시간에 큰 도움이 된다. 이미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반복한다는 복습의 개념과,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미리 학습한다는 예습의 개념까지 포함해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신나는 교과연계 체험학습> 시리즈는 체험학습에 대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보며, 체험학습 후에 자신만의 글을 정리해 보는 일련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훌륭한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유인종(전 서울특별시 교육감)
“나는 오늘 또 하나의 세상에 들어갔다 왔다. 다음엔 또 어떤 세상의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될까?”
- 현장 체험학습을 마치고 쓴 한 초등학생의 글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