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로언 지음 | 현대지성 펴냄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이 책을 읽은 사람

나의 별점

읽고싶어요
13,800원 10% 12,420원

책장에 담기

게시물 작성

문장 남기기

분량

보통인 책

출간일

2018.11.5

페이지

280쪽

상세 정보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예술가, 기업가, 천재, 발명가, 이단아, 선구자, 과학자, 비전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를 선별하여 그들의 삶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디즈니, 피카소, 잡스처럼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인물뿐만 아닌 와이파이, 이케아, 아마존, 맥도날드 등 오늘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는 물론, 각 인물들의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인사이트 노트도 매 이야기 끝에 실려 있다.

지금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당신이 바로 이 시대의 주인공이다. 이 책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참신한 영감과 다양한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얻은 깊은 통찰로 모두가 크리에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당신을 주인공의 자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상세 정보 더보기

이 책을 언급한 게시물2

이채수님의 프로필 이미지

이채수

@yichaesoo

혁신적인 일을 하는 크리에이터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았다.
- 숭고한 목표를 가져라.
-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데 고정된 방식은 없다.
- 공개하고 협력하라.
- 끈질기게 도전하고 추진하라.
- 적극적인 운동과 논쟁을 통해 홍보하라.
- 혁신 자체가 보상이다.

새로운 것은 없지만 쉬운 일도 아니다. 그 과정이 너무나 험난하기 때문이다.

델 메스트랄이 벨크로를 만들어 실용화하는데 20년이 걸렸고, 존 해리슨이 해양 크르노미터를 개발하는데 27년이 걸렸다. 크로노미터의 마지막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재설계를 해야 했다. 월트 디즈니가 테마파크 프로젝트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자들을 만났지만 300차례나 거절을 당했다.

우리들중 많은 이들은 좌절하고 포기한다. 최근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연구원들이 회사를 나가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도 있지만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동안 받는 스테레스도 중요한 원인중 하나다. 연구개발 투자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 길어지고 힘든 상황이 더해져만 가니 그들을 탓할 수만은 없다.

마리 퀴리에 대한 장에서 읽었던 '혁신은 자제가 보상이다'라는 말에 자꾸 눈길이 간다.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로언 지음
현대지성 펴냄

2019년 5월 12일
0
윤님의 프로필 이미지

@fvheql7qbtjy

Creator, 창조자, 창작자. (네이버 옥스퍼드 영어사전) 창조하는 그들의 사고가 궁금했다. 세상을 바꾸었다고 불리는 76명의 사람 그리고 그들의 생각법이 담겨있다는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책을 펴기 전 기대한 바로는 크리에이터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왜 그런 생각법을 지니게 됐는지 일화를 접하며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거 같았다. 너무 큰 기대를 걸었던지 책은 '생각법'에 초점을 두어 짧은 일화를 보여주었다. 이 부분이 이 책에서 아쉬움이었지만 어쩌면 생각법을 중심에 두고 책을 펴 준 폴 슬론(저자) 덕에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지 더 깊게 고민해볼 수 있던 시간이었다.

읽는 순서는 뒤죽박죽이었다. 정확히는 손에서 책이 펼쳐지는 장이 읽는 곳이었고 다음 사람을 바로 읽고 싶어도 또 책을 덮었다 피기를 반복했다. 왜 이렇게 책을 어수선하게 읽지?라는 궁금증을 가질 수 있는 사람도 있을 듯하여 변명하자면 원래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읽는 걸 선호하는 나이지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머리말에서 '이 책은 손 가는 대로 읽어도 좋다.'라는 저자의 의견을 반영해 본 독서법이었다. 어수선하면서도 어떤 사람의 생각법을 볼 수 있을지 몰라 더 재미있었다. 다시 저자의 말을 전하면, 혁신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를 하나 떠올리고 해결을 목적에 두지 않은 채, 그 일을 곰곰이 생각해 본 후 책 속 인물들을 참고해보라고 한다. 혁신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라... 무엇이 있을까를 몇 분간 생각하다가 결국 생각해내지 못해서 이 부분은 놓쳤지만 그래도 각 인물별로, 생각할 거리가 담기는 그릇의 사이즈를 넓혀주는 '인사이트 노트'가 있어 문제를 생각지 못하고 읽기 시작한 부분이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았다. 물론 생각했다면 플러스되었겠지만.

여러 크리에이터들의 생각법을 접했지만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건 네 다섯 번째 때쯤 펼쳐졌던 안데르센의 인사이트 노트였다. 안데르센의 작품부터 디즈니와의 콜라보까지 간략히 알려준 후 그의 인사이트 노트를 공개했는데 안전지대 바깥의 사람들과 어울리라는 말이 있었다. 보라색의 볼드체로 적혀진 이 글을 처음 접하고는 혁신을 하는 사람인 만큼 '시도'를 하고 생각의 폭을 넓히라는 말을 하겠구나 하고 짐작했는데 그의 말은 머리에 느낌표가 떠오르듯 충격이었다. 비슷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색다른 의견이 아닌 비슷한 의견만 듣게 된다며 교도관과 수감자들의 이야기를 들으려 정신병원에 갔다고 한다. 그가 정신병원에 간 것과 교도관, 수감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눈 것에 충격을 받은 게 아니라 이걸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데 충격이었다. 어쩌면 이 생각을 내기도 힘들지만 이걸 실행하는 그가 존경스러웠다. 나도 종종 무언가를 생각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 하면서도 직접 그 일에 대해 묻거나 행하는 데는 망설임을 반복하다 멈춘 적이 많았기에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생각법을 들춰보면서도 초반에 접했던 안데르센의 생각에 가장 큰 감명을 받았을지도 모른다.

*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을 현대지성으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gingerna의 감상문입니다.
https://blog.naver.com/gingerna/221399715465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폴 슬로언 지음
현대지성 펴냄

읽었어요
2018년 11월 16일
0
집으로 대여
지금 첫 대여라면 배송비가 무료!

상세정보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예술가, 기업가, 천재, 발명가, 이단아, 선구자, 과학자, 비전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를 선별하여 그들의 삶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디즈니, 피카소, 잡스처럼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인물뿐만 아닌 와이파이, 이케아, 아마존, 맥도날드 등 오늘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는 물론, 각 인물들의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인사이트 노트도 매 이야기 끝에 실려 있다.

지금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당신이 바로 이 시대의 주인공이다. 이 책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참신한 영감과 다양한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얻은 깊은 통찰로 모두가 크리에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당신을 주인공의 자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출판사 책 소개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일론 머스크…
예술가부터 기업가까지,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가 알려 주는 200가지 생각의 기술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삶을 살았을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예술가, 기업가, 천재, 발명가, 이단아, 선구자, 과학자, 비전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상을 바꾼 76인의 크리에이터를 선별하여 그들의 삶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있다. 디즈니, 피카소, 잡스처럼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인물뿐만 아닌 와이파이, 이케아, 아마존, 맥도날드 등 오늘날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변화를 만들어 낸 사람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는 물론, 각 인물들의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인사이트 노트도 매 이야기 끝에 실려 있어 당신의 눈을 번뜩이게 할 것이다.

지금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당신이 바로 이 시대의 주인공이다!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안전지대를 벗어난 참신한 영감과 다양한 삶의 이야기 속에서 얻은 깊은 통찰로 모두가 크리에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당신을 주인공의 자리로 이끌어 줄 것이다. “녹음 기능이 없는 녹음기를 만들면 어떨까?” “도로의 저 많은 차들 중 나를 태워줄 차는 없을까?”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을까?” 등 한 발 어긋난, 그래서 눈부신 성공을 가져온 생각법들이 이 책을 읽는 당신에게도 창조적 기회를 발견하는 팁이 되어, 당신을 한 단계 수준 높은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게 해 줄 것이다.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파블로 피카소, 일론 머스크…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에게는 그들만의 생각법이 있다!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올랐을까?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우리와 다른, 뭔가 특별한 것이 있는 걸까?
정답은 예, 그리고 아니오다.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날 때부터 비범하지는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와 하나 다를 바 없이 평범했다. 그들이 세상을 바꾼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단 하나, 그들만의 독특한 생각법이었다.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유명한 강연자인 폴 슬론은 오랜 기간 동안 혁신과 성공의 법칙에 대해 고민했다. 그리고 위대한 크리에이터들을 면밀히 관찰해왔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평범한 일상에서 크리에이티브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 그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뛰어난 크리에이터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기만 하면 된다. 그런데 왜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까? 우리에게는 안전지대에 머무르고자 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편안한 삶에 안주하고, 과거에 통했던 방식을 되풀이하고 싶어 한다. 반면 이 책에 등장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우리와 한 끗 다른 생각을 한다. 남들보다 스스로를 만족시키려 하고, 안정된 발판을 뒤흔들고, 닿지 않는 별을 향해 손을 뻗는다. 우리가 안전지대를 벗어나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도록 손을 잡아끄는 이야기들이다.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76인의 크리에이터를 만나다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은 예술가, 기업가, 천재, 발명가, 이단아, 선구자, 과학자, 비전가까지 세상을 바꾼 크리에이터 76인의 이야기를 담았다. 스티브 잡스, 제프 베조스, 오프라 윈프리, 피카소 등 시대와 분야를 넘나드는 위대한 인물들의 삶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들의 생각법을 소개한다. 스티브 잡스가 세상에서 제일 잘나가는 기업을 세울 수 있었던 원동력은? 피카소는 어떻게 ‘예술가는 배고픈 직업’이라는 편견을 깨부쉈을까? 안데르센의 유명한 동화들이 정신병원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북유럽 가구 돌풍을 일으킨 이케아 회장이 성냥팔이 소년이었다는 사실은? 이 책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물들 외에도, 브랜드와 업적 뒤에 가려 미처 주목하지 못했던 인물들도 등장한다. 우리가 몰랐던 그들의 인생역전 스토리를 읽다 보면, 위대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고난 천재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그들은 어떤 문제에 부닥쳤는지, 그리고 어떤 크리에이티브한 발상으로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보여준다.

우리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이 책은 단순히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각 장의 끝마다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인사이트 노트를 정리해 고민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의 전환을 제시한다.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의 경험이 녹아 있는 200여개의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음미해 보자.

* 남보다 나은 것보다 남들과 다른 게 더 중요하다. 팝아트의 선구자 로이 릭턴스타인(리히텐슈타인)은 원래 평범한 추상화를 그렸다. 악평은 없었지만 그림을 봐 주는 사람도 없었다. 하지만 그가 주류를 벗어나 알록달록한 만화 같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순간, 그에게는 비난과 찬사가 동시에 쏟아지고 그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팝아트 화가가 되었다.

* 절대로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지 말라. 스티브 잡스는 언제나 불가능해 보이는 곳까지 손을 뻗었다. 2005년 그가 개발한 아이팟은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잡스는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만족할 수 없었다. 아이팟이 언제까지나 새로울 수는 없다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잡스는 다시금 중대한 혁신을 기획했고, 2년 뒤 아이폰이 세상에 등장했다. 닿지 않는 것을 향해 손을 뻗음으로써 놀라운 업적을 달성한 것이다.

* 다른 누군가가 손쓰기 전에 당신의 사업을 스스로 무너뜨려라. 제프 베조스가 세운 아마존은 성공적인 인터넷 서점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거기에 중고 서적을 파는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고객들이 새 책 대신 싼 중고 서적을 산다면 아마존에는 분명 손해였지만 베조스는 개의치 않았다. 그는 경쟁사들이 틈새시장을 선점하게 하느니 손해를 감수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다. 결국 아마존은 새 책과 중고 책, 두 시장 모두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책은 일론 머스크, 월트 디즈니, 오프라 윈프리, 무함마드 유누스 등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생각법을 소개한다. 어떤 인물이 우리 머릿속을 번뜩이게 할지는 모른다. 전혀 다른 분야의 인물에게서 새로운 발상을 찾을 수도 있다. 분야는 달라도 한 발 앞서 나가는 능동적인 행동,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 세상이 놀랄 만한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하는 이 시대,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로 매일매일을 혁신할 준비가 된 이들에게 『크리에이터의 생각법』을 추천한다.

무제한 대여 혜택 받기

현재 25만명이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나와 비슷한 취향의 회원들이 작성한
FLYBOOK의 더 많은 게시물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시작하기

플라이북 앱에서
10% 할인받고 구매해 보세요!

지금 구매하러 가기

FLYBOOK 게시물이 더 궁금하다면?

게시물 더보기
웹으로 보기